티스토리 뷰

반응형

   배당금이란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게 회사가 분배하는 이익 분배금입니다. 배당주[각주:1] 투자를 통한 주식 배당금 수령은 오래도록 안정적인 부를 축적하기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배당금이 어떻게 작용하고 왜 필요한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이란 무엇인가?


   배당금을 한 문장으로 설명하자면, 여러 투자자의 투자를 받아 운영되는 회사가 수익을 냈을 때 그 수익분을 투자했던 사람들에게 분배하는 것입니다.


   TJ와 Kaya가 돈을 모아 회사를 차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년간의 운영 끝에 1억원의 순수익이 발생했는데, 그 중 4천만은 각각 나누어 쓰고 나머지 6천만원은 다시 회사발전을 위해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 경우 TJ와 Kaya가 나눠 가진 4천만원이 배당금이 됩니다.


   이를 회사에 대입해보겠습니다. 큰일 할 남자라는 회사가 있고 이 회사의 주식 발행 수는 10,000주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TJ는 7,000주를 소유하고 있고 Kaya가 2,000주, Dana가 1,000주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큰일 할 남자 회사의 이익금은 100억원으로 계산되었습니다. 회사 운영진은 100억원중 40억원을 주주들에게 분배하고 나머지 60억원은 회사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즉 회사 이익금 중 40%를 주주에게 환원하기로 한 셈인데, 이를 경제용어로 페이아웃 비율(Payout Ratio)이라 부릅니다.


   회사가 주주에게 지급하기로 한 40억원(배당금 총량)을 발행된 총 주식 수로 나누어 보면 1주당 400,000원(1주당 배당금)이 나오며 TJ와 Kaya 그리고 Dana는 각자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에 1주당 배당금인 400,000원을 곱한 금액을 배당금으로 받게 됩니다. 언뜻 생각해보면 회사의 페이아웃 비율이 높으면 주식을 보유한 주주 입장으로서 더 좋을 것 같지만, 사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이익금의 주주환원과 미래를 위한 투자의 비율이 적절하게 책정되어야 오래도록 꾸준히 발전하는 회사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아웃 비율이 너무 높으면, 단기적으로는 배당금이 늘어 주주에게 이득이 될수 있으나 그 비율만큼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이익 잉여금이 줄어 장기적으로는 자본 지출 계획의 융통성에 영향을 미치고 회사의 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회사는 왜 배당금을 지급하는가?


   스타트업 회사[각주:2]라면 공격적으로 이익 잉여금 대부분을 회사 발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회사를 키워나가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회사에 부채가 있거나 투자 자금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도 이익금을 주주에 환원하는 것보다 회사 내에서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회사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하지만, 회사 운영이 안정권으로 들어서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이익 잉여금을 묵혀두는 것보다 주주나 채권자에게 지급하는 것이 회사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사용할 곳이 없는 돈을 계속해서 축적하는 것보다 주주에게 배당금 명목으로 환원을 하면 단기적으로는 잉여 자금이 줄어드는 부정적인 효과가 발생하지만, 이로 인해 기업의 가치 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고 기존 주주들의 재투자 혹은 관심이 없었던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회사는 오랜 기간 안정적이고 꾸준히 배당을 하며 주주 혹은 투자자들에게 회사가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고 매년 배당금액을 늘리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회사는 배당을 실시하며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이제 우리 회사가 안정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회사가 안정적인 발전을 하면 투자자는 자연스레 늘어나고 주식의 수요가 많아진 만큼 주식의 가치(가격)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배당금이란? 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1. 본 뜻은 '현금을 배당하는 대신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나누어 주는 주식'이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을 일컫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후자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본문으로]
  2. 신생 창업회사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