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Millwright Machine Shop시간에 Mild Iron Bar를 가공해 부품 중 하나를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그중 첫 시간이 정교한 레이아웃(Layout)을 얻기 위해 Mild Iron Bar의 세 면을 File로 다듬는 작업을 하는 거예요. 왜냐하면, Mild Iron Bar의 절단면이 균일하지 않으면, 도면을 그릴 때 정교하게 그리기 힘들기 때문이에요. 물론 밀링 머신(Milling Machine)을 사용하면, 깔끔하게 절단할 수 있지만, 도구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직접 File을 가지고 절단면을 다듬는 작업을 했어요.

 

   Angle Plate나 Surface Plate를 이용해 작업을 하는 도중 수평(Levelling)이 맞는 지 확인할 수 있지만, 친구들은 선생님에게 작업물을 가져가 검사를 받고 조언을 구했어요. File을 처음 사용하는 거라 Filing을 할 때 수평을 유지하는 게 힘들었지만, 조금씩 시간이 지나면서 마치 기계가 된 것처럼 일의 속도와 효율성도 올라가기 시작했어요.

 

   이론시간에 배운 대로 작업 중간중간 Angle Plate와 Surface Plate를 이용해 수평이 안 맞는 부분을 찾아 다듬기를 반복했어요. 또한, 빠르게 Filing을 하는 것보다 작업을 할 때 수평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그 결과 첫 시도만에 바로 합격을 받을 수 있었어요. 아직 수업 시간이 2시간가량 남아 선생님은 작업대를 정리하고 집에 가도 좋다고 하셨지만, 작업실을 둘러보며 도구를 만져보고 싶다고 말씀드린 뒤 남은 시간 동안 돌아다니며 도구와 기계를 구경하고 만져보았어요. 책으로만 보던 것들을 마침내 직접 만나볼 수 있어서 정말 반가웠어요.

 

   첫 걸음을 잘 뗀 것 같아 기분이 좋아요. 이 느낌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어요.

 

첫 번째 수업 - Millwright Machine Theory by Mike

- Layout 모듈 정리하기 토, 일

 

두 번째 수업 - Blueprint and Math for Millwright by Graham

- 분수의 계산법을 공부했어요.

 → 캐나다 특성상 Metric과 Imperial을 섞어 사용하는데, Trade 직군에서는 주로 Imperial System을 따른다고 해요. 그래서 분모가 8, 16, 32, 64인 분수를 이용해 계산하는 문제를 많이 풀었어요.

 

세 번째 수업 : Millwright Theory I by Ken

- 파이프에 부담(Pipe Strain)을 야기하는 것

 → Mis-alignment pipes

 → Missing hangers

 → Crushed Gasket

- Mis-Alignment는 진동(Vibration)을 야기하고, 진동은 기계에 부담을 주는 열(Heat)을 야기한다.

- Set screw

 → Coupling을 고정(Hold) 하기 위해 사용

- Soft foot

 → 발판(Foot) 중 하나가 느슨해진 것(고정되지 않은 것)

 → 사이를 Shim으로 쿡쿡 찔러보아(Nudge) Shim이 들어가면 넣어 빈틈을 매운 뒤 고정한다.

- Obvious soft foot

 → 모든 Foot이 수평하게 놓여있지 않은 상태 (Feeler Gauge를 사용해 확인할 수 있다)

- Shim 사용 시 주의사항

 → Shim의 두께 확인하기(Measure)

 → Shim과 Bolt가 맞닿는 부분 손상 확인하기

 → Shim은 최대 4개까지 쌓을 수 있으며, 만약 더 필요한 경우, 개수를 늘리지 않고 두께가 두꺼운 Shim으로 교체한다.

- Pre-Alignment Steps : 의도치 않은 움직임(Unintended movement)을 제어하고 반복성을 최대(Maximize repeatbility)로 하기 위해

 → Rough Alignment

    - 수평을 확인하고자 하는 두 연결 부위 위에 철자(Iron Ruler)를 올린다. (수평 확인 작업은 Parallel, Angular, Combination / Horizontal, Vertical)

    - 빈틈이 있다면, 이를 매울 수 있는 두께의 Shim을 찾는다.

    - Foot아래 같은 두께의 Shim 삽입한 후, 수평 확인 작업을 반복한다.

 → Elimination of Obvious Soft Foot

    - Foot 아래 삽입된 Shim을 손으로 밀어보며 흔들리는지 확인한다.

    - Shim이 흔들리면, 추가로 Shim을 삽입한다.

 → Bolt Tightening

    - Bolt를 조일 때는 손 -> Wrench -> Torque Wrench 순으로 작업한다.

    - Bolt를 조이는 순서는 왼쪽 위, 오른쪽 아래, 왼쪽 아래, 오른쪽 위다.

 → Final Soft Foot Check

    - Bolt 하나를 풀어 Feeler Gauge 혹은 0.002" Shim을 이용해 빈틈이 있는지 확인한다.

    - 빈틈이 있다면, 추가로 Shim을 삽입한다.

    - 빈틈이 없다면, 다시 Bolt를 조인 뒤, 다른 쪽 Bolt를 확인한다.

- Collinear : 수평/균형이 완벽하게 잡힌 상태

 

네 번째 수업 : Millwright Machine Shop by Mike

- 어제에 이어 Mild Steel Bar의 세 절단면을 다듬는 활동을 했어요.

 → 먼저 Double-cut File을 이용해 절단면을 다듬은 후 Single-cut File을 이용해 매끄럽게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해요.

 → Filing을 할 때는 수평을 유지하며 힘을 주는 게 중요해요. 그렇지 않으면, 기운 쪽이 더 많이 깎여나가 수평이 맞지 않게 돼요.

 → Filing을 할 절단면에 유성 매직으로 대충 색칠한 뒤 Filing을 하면, 어떤 부분이 수평이 안 맞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유성 매직이 모두 사라질 때까지 Double-cut File로 Filing을 한 후, Single-cut File로 마무리하면, 빠르고 쉽게 작업을 끝낼 수 있어요.

 → File을 사용하는 중간중간 File Brush를 이용해 청소해주면, 효율성이 더 올라가요.

 → Clean&Smooth 작업을 할 때, Single-cut File에 분필(Chalk) 칠을 하면, 윤활(Lubrication) 역할을 하며 더 매끄럽게 Filing을 할 수 있어요.

 → Filing 작업을 한 후 각 면의 모서리(Edge)는 Deburring 작업을 해야 해요. Double-cut File을 이용할 수 있지만, Deburring Tool을 이용하면 더 쉽게 작업할 수 있어요.

 

 

※ 카테고리 안내

   "Industrial Mechanic Training"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은 CCIS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배우고 들은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배우는 단계이므로 이 글에 적힌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