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국 비시민권자가 미국 내에서 소득이 발생했을 경우 약 30%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과세 대상에 포함되는 경제활동은 이자, 배당금, 유가증권 거래, 임대료, 로열티, 연금, 정기 소득, 서비스 비용 등으로 특별한 상황을 제외한 대부분의 소득 활동이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국인의 미국 내 경제 활동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 하지만, 30%는 미국 달러의 가치를 고려해보아도 부담스러운 수치입니다.


   이런 무자비한 세금폭탄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그 대상과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개인이 소득을 만들어 냈을 때 절반 가까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개인 세금 신고 - W-8BEN 소개

   구글 애드센스나 유튜브의 수익 신청, 아마존 어필리에이터, 주식 계좌 개설 등을 해보신 분이라면, W-8BEN이 낯설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W-8BEN은 미국과 조세 협정을 체결한 국가의 국민이 미국 내에서 벌어들인 수익에 대해 세금감면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양식으로, 양식을 제출하는 것만으로도 세금을 10~1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회사에 고용되거나 주식 계좌 등을 만드는 경우에는 계약 및 가입을 할 때 W-8BEN을 제출하도록 요구하지만, 개인적으로 소득이 발생할 경우 IRS 웹사이트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제출할 수 있습니다.

W-8BEN 작성법

W-8BEN 양식 다운로드


미국 개인 세금 신고 - W-8BEN 양식 및 작성법

   개인은 W-8BEN 양식을 작성하면 됩니다. 양식의 좌측 상단에서 W-8BEN 서류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7월에 서류가 업데이트되었으므로, W-8BEN 아래 July 2017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세금 신고하기 _ W-8BEN

양식은 Part I, II, III으로 나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Part I만 작성한 후, 하단에 서명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모든 서류는 영어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 1. 이름 : 홍길동 | Gildong Hong

- 2. 국적 : 대한민국 | Korea, Republic of

- 3. 주소 : 서울특별 강남 큰일할남자 블로그아파트 2015 12345(우편번호)

 -> 3-1. 2015-Blog Apt, Keunilhalnamja-dong, Gangnam-gu

 -> 3-2. Seoul, 12345

 -> 3-3. Korea, Republic of

- 4. 우편물을 받을 주소가 3번과 같다면 빈칸으로 두셔도 됩니다. 만약 다르다면, 3번 양식처럼 주소를 적습니다.

- 5. SSN(Social Security Number)은 미국의 주민등록번호 개념의 사회보장번호입니다. 없다면, ITIN을 신청할 수 있지만, 통은 빈칸으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간혹 서류가 반송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IRS 웹사이트에서 ITIN을 신청할 수 있으며, 약 3~5주가 소요됩니다)

- 6. ITIN과 비슷한 개념으로 외국인이 신청할 수 있는 세금 관련 번호(TIN)입니다. 해당 사항이 없으면 빈칸으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 7. 추천 번호가 있으면 입력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항이 없으면 빈칸으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 8. 생년월일 : 12월 26일 2015년 | 12-26-2015


외국인이 미국에서 세금신고

   본인이 직접 양식을 작성한다면, Part I을 작성하고 Part II와 III은 빈칸으로 두시면 됩니다. 서명은 PDF 파일을 열어 온라인으로 하거나 양식을 프린트한 뒤 서명 후 다시 스캔하시면 됩니다. 서류작성일(생년월일이 아닙니다!!)과 이름은 PartI에서 적었던 양식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W-8BEN 서류 작성을 마쳤으면, 요청한 회사나 기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개인은 IRS에 W-8BEN 서류를 직접 제출할 수 없습니다) 


   이것으로 "미국 개인 세금 신고 - W-8BEN 양식 및 작성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참고 URL

https://www.irs.gov/forms-pubs/about-form-w-8-ben

https://www.irs.gov/pub/irs-pdf/fw8ben.pdf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