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포트폴리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TD, TNT, PRV 그리고 ENB의 배당금 지급을 현금(Cash) 대신 주식(Stock)으로 받는 DRIP(dividend reinvestment plan)에 가입했습니다. 이경우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배당금으로 매수되는 주식은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는 것과 회사에 따라 현재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혜택을 준다는 점입니다.


   주식을 단기간에 사고팔거나 한 종목 투자 금액이 많지 않다면 DRIP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TFSA계좌에서 배당금 수익을 노리는 장기 투자를 하는 경우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리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캐나다 주식 9월 포트폴리오 및 결산


- 9월 배당금 수익은 약 $215가 발생했으며, 계좌 투자금 총액은 9월 1일 대비 약 13%가 증가했습니다.

- TNT.UN의 비중을 추가로 더 늘리면서 TNT.UN(True North Commercial REIT)이 TD(TD Bank)를 누르고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계획에 큰 변화가 없는 한 10월 중으로 TNT.UN의 비중을 40% 정도까지 올릴 생각입니다.

- TNT는 주주들의 투자금을 모아 건물/땅을 사고 렌트를 놓아 여기에서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REIT 회사입니다. 최근 TNT.UN 종목을 계속 매수하는 이유는 높은 배당금 비율과(약 10%) 렌트 비율(약 97%) 그리고 정부 기관과 은행 등 안정성 높은 테넌트 비율 때문입니다.

- 코로나(COVID-19)가 하반기 즈음이면 잦아들거나 예방 시스템이 어느 정도 갖춰져 국경을 개방할 거라 예상하고 반등하면 약간의 차익을 보고 빠르게 매도 하기 위해 매수했던 AC(Air Canada)의 주가가 계속되는 캐나다의 국경 폐쇄 연장으로 회복하지 못하면서 포트폴리오에서 나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배당금 수익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불확실한 추측성 투자에 대한 경계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고지 안내

   "9월 포트폴리오 및 결산"은 2020년 9월 6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 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