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구글 웹마스터가 있다면 네이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아직 BETA 서비스로 진행되고 있지만, 초기보다 제법 구색이 갖추어졌습니다. 블로거 대부분이 운영중인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웹마스터 도구블로그의 등록과 관리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지만 조금만 눈을 돌려보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곳곳에 숨어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특히 우측 상단에서 찾을 수 있는 '도움말 및 가이드'를 눌러보면 블로그 최적화,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블로깅을 하는 사람이라면 SEO 작업을 통해 블로그를 최적화 시키는 데에 관심이 많을 텐데 국내 검색엔진 1위를 차지하는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여러 가지 팁이니 특별히 시간내어 전체적으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중 HTML 마크업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HTML 마크업이란?


   HTML에 대해 가볍게 설명하자면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우리가 한국어라는 언어를 쓰며 의사소통하듯 컴퓨터도 언어를 사용하는데 이때 쓰이는 언어가 HTML입니다. 즉, 컴퓨터에 무언가 설명할 때 HTML 언어를 사용하면 컴퓨터가 인지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 HTML 언어를 사용해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대해 컴퓨터에(검색엔진 로봇에) 설명해준다면 컴퓨터는 더욱 쉽게 이해하고 검색 반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는 테마에 따라 자동으로 사이트 마크업이 되기도 하지만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대부분 직접 적용해주셔야 합니다.




HTML 마크업 적용하기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블로그 HTML 마크업 방법은 이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용어가 낯선 분들을 위해 사진과 함께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 꾸미기 - HTML/CSS 편집

1. 티스토리 관리 창으로 이동해 꾸미기 탭에서 HTML/CSS 편집을 클릭합니다.


HTML 편집에서 <head> 검색

2. HTML/CSS 편집 탭으로 이동하면 'Ctrl + f'를 눌러 <head> 검색해줍니다.


티스토리 HTML 마크업 하기

3. 아래의 HTML 태크를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맞게 수정한 뒤

<head> 아래에 적어 줍니다.


<title> 태그 사이트를 표하는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Tip!! - 중복되지 않는 고유명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description> 태그사이트에 대한 단한 설명으로, 1~2문장 정도로 사이트를 설명하시면 됩니다.

Tip!! - 중복되는 단어를 사용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title>사이트 이름</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사이트 설명">


오픈 그래프 태그 추가하기

4. og 태그오픈 그래프 태그로 주로 사이트(블로그)가 소셜 미디어로 공유될 때 가장 먼저 활용되는 정보입니다.

아래의 태크를 위에서 했던 것처럼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수정한 뒤 3번에서 작성했던 태그 아래 적어줍니다.


<content> 태그운영하는 타입을 적는 칸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면 'blog' 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title> 태그<description> 태그 위와 동일하게 적으셔도 무방합니다.

사이트를 대표하는 사진이 있다면 <image> 태그에 그 이미지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Tip!! - 사이트 대표 사진이 없다면 태그 자체를 생략하셔도 무방합니다.

<url> 태그사이트 고유 주소를 적거나 소셜 미디어 공유 시 홍보하고 싶은 페이지가 따로 있다면 그 주소를 적어줍니다.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사이트 이름">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사이트 설명">

<meta property="og:image" content="http://mysite.com/myimage.jpg">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mysite.com">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이외에도 개별 페이지별로 타이틀과 설명을 추가할 수도 있지만, 티스토리에서 블로깅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정도만으로도 충분할거라 생각됩니다. 네이버에 포스팅한 글의 제목이 아닌 블로그 이름만 검색했을 때도 검색이 되길 원하거나 네이버 검색 엔진 최적화를 원하신다면 하루라도 빨리 HTML 마크업을 통해 블로그를 체계화하고 구조화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검색엔진최적화 #네이버검색반영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