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글 구글 검색엔진 등록하는 법 (구글 검색 반영) 에서 추가로 설명 하기로한 구글 웹마스터 등록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는 이름 그대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도구' 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를 통해 사이트가 보다더 검색에 반영되기 쉽게 설정할 수 있고, 방문자 위치 타겟팅, 내 사이트를 링크한 페이지 검색등 다양한 작업과 함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이용을 위해서는 Google 계정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URL을 클릭하고, 'Search Console에 로그인' 을 클릭한 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등록하기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속성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자신이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 주소를 적고 '계속'을 누릅니다. 





  계속을 누르면, 위와 같이 자신이 입력했던 사이트의 소유자 임을 인증하기 위한 여러가지 수단이 있는 창이 뜹니다. 처음에는 권장 방법 탭으로 표시 되어 있는데, 메타태그를 이용한 인증이 가장 쉽고 편리하므로, 대체 방법 탭을 클릭하고 제일 상단에 있는 'HTML 태그' 옵션을 선택합니다. 위 사진과 같은 창이 표시되면, 설명 글대로 매타태그 (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 를 복사 해줍니다. 그 후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관리 메뉴에서 'HTML / CSS 편집' 을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에서는 관리 - 꾸미기 - HTML/CSS편집 순서로 들어가면 됩니다.





  편집 창이 뜨면, ctrl + f 를 눌러 <body> 를 검색해준 후, <body> 위쪽에 아까 복사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어느 곳에 붙여넣든 큰 상관은 없지만 <head>섹션과 <body> 섹션 사이에 붙여 넣어야합니다. 수정 완료한 후 다시 웹마스터 페이지로 돌아가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메타태그를 찾을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뜨면, 조금 더 기다린 후 다시 시도하면 인증 완료 됩니다.

  

  이로써 구글 웹마스터에 사이트 등록하기는 완료 됐습니다. 웹마스터에 사이트가 등록되면, 자동으로 구글 봇이 등록한 사이트에 방문하여 자료를 가져가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은 검색 누락시 수동으로 다시 노출 시킬 수 있는 'Fetch As Google', 내 홈페이지를 구조화 하여 검색 반영에 더 용이 하도록 해주는 'Sitemaps' 등 구글 웹마스터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최적화 #사이트검색반영 #구글검색반영 #구글웹마스터 #웹마스터등록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