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최적화] 고품질 블로그를 만드는 비밀 정보 - 이탈률을 낮춰라!

   검색 노출이 잘되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많은 블로거가 최적화를 목표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지와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잘 적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블로그 최적화] 고품질 블로그를 만드는 비밀 정보 - 이탈률을 낮춰라!


   블로그 최적화 노하우 글을 읽다 보면 제법 많이 등장하는 글이 주제가 비슷한 글로 연결되는 링크나 방문자의 흥미를 끌 만한 주제를 가진 글의 링크를 함께 포스팅하라는 것입니다.


   과거에 포스팅했던 글 중 지금 작성하고 있는 글과 비슷한 주제를 가진 것을 찾아 링크만 걸어주는 이 단순한 작업이 블로그의 가치를 훨씬 높여주는 황금 같은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블로그 최적화


   대부분의 블로그는 이웃이나 즐겨찾기 기능을 제외하면 검색을 통해 방문자가 유입되는데, 이 경우 특정 키워드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방문한 것이기 때문에 관련된 주제를 가진 또 다른 글이 있다면 클릭할 가능성도 아주 커집니다. 또한 정성 들여 작성했지만, 시간이 지나 묻혀버린 글도 다시 읽히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작업을 하면 블로그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탈률블로그에 들어온 후 첫 글만 읽고 나가는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질적 가치를 평가할 때 참고하는 지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낚시성 광고 글이 많은 블로그나 연관되는 글이 별로 없는 초기 블로그는 방문자가 방문한 뒤 그 페이지에서 바로 떠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탈률이 높게 책정됩니다. 하지만 글에 담긴 내용이 많아 방문자가 평균적으로 머무르는 시간이 높게 측정된다면 쉽게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진 않습니다. 반대로 높은 이탈률과 함께 평균 머무르는 시간마저 비이상적으로 낮게 측정된다면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고품질 블로그 만들기 - 최적화


   잘 운영하고 있던 블로그가 하루아침에 검색 노출에서 밀려버리며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어 버렸다는 글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앞서 언급한 객관적 수치들이 낮게 나온 경우입니다.


   수많은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이 하나하나 살펴보며 주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으므로 객관적 지표가 되는 이탈률이나 페이지뷰, 평균 머무른 시간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런 수치들이 전체적으로 안 좋게 나오면 꾸준히 정상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던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저품질이 되어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역으로 관리만 잘한다면 개설한 지 얼마 안 된 블로그도 단기간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블로그의 성장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선 화려한 글쓰기 능력과 레이아웃도 중요하지만, 블로그의 전체적인 가치를 높여줄 기술도 관심 있게 생각하고 배워야 합니다.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페이지 뷰 등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바로  가기  ]  블로그 상위 노출과 양질 포스팅의 필요성 실험


☞  [  바로  가기  ]  블로그 상위 노출 키워드 찾기 노하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