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컴퓨터로 문서 작업이나 디자인 작업 등 여러 개의 일을 동시에 진행하다 보면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이 한 데스크톱에서 실행될 뿐만 아니라 한 화면에 보이므로 일의 효율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용 중인 프로그램의 변경을 위해 'Alt + Tab'을 자주 사용하는 작업자라면 늘어나는 프로그램 숫자에 일의 효율성은 반비례한다는 말에 이견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잦은 다중 작업으로 이런 불편함을 매일 겪고 있다면, 가상 데스크톱(Virtual Desktop) 활용으로 그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가상 데스크톱은 말 그대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또 하나의 데스크톱을 생성하는 것으로 작업자는 가상 데스크톱에서도 모든 작업을 본 데스크톱과 같은 환경 조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상 데스크톱 활용 방법은 사용자에 따라 무궁무진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데스크톱1에서는 문서 작업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데스크톱2에서는 디자인 작업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데스크톱 별로 역할을 부여해 일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도 있고 데스크톱1에서는 업무를 보고 데스크톱2에서는 개인 목적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시각적으로는 분리된 데스크톱이지만, 실제 프로그램은 모두 하나의 데스크롭에서 실행되므로 중복 실행이 불가한 프로그램은 가상 데스크톱을 만들더라도 중복 실행이 불가합니다.

(예시 - 중복 접속이 불가한 게임은 가상 데스크톱을 생성하더라도 한 곳에서만 접속 가능합니다)


윈도우 10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_ 멀티 태스킹 작업으로 업무 효율 증대

윈도우 10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 멀티 태스킹 작업으로 업무 효율 증대

 

윈도우 10 가상 데스크톱 활용 방법

1.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 보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윈도우10 가상 데스크톱 단축키 'Windows키 + Tab'을 눌러 데스크톱 화면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가상 데스크톱 생성하기 / 멀티 태스킹

2. 우측 하단 '+ 새 데스크톱'을 클릭해 원하는 수 만큼 가상 데스크톱을 생성합니다.


윈도우 10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_ 멀티 태스킹 작업으로 업무 효율 증대

3. 사용하기 원하는 데스크톱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가상 데스크톱 관련 유용한 단축키

  • 작업 보기(데스크톱 관리) : Windows + Tab

  • 가상 데스크톱 화면 전환 : Ctrl + Windows + 좌,우 방향키

  • 새로운 가상 데스크톱 생성 : Ctrl + Windows + D




"윈도우 10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 멀티 태스킹 작업으로 업무 효율 증대" 포스팅을 마치며

- 맥(macOS)을 사용하는 지인의 노트북을 빌려 작업했던 적이 있었는데, 평생을 Windows만 사용했던 사람으로서 한 가지 부러웠던 기능이 있었다면, 가상 데스크톱을 기본으로 지원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웹페이지 빌딩 작업을 할 때면 적게는 세네 개 많게는 여서일곱 개까지도 동시에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므로 항상 작업 화면이 지저분했었는데, 가상 데스크톱을 이용해 역할을 분담해 놓으니 기대 이상으로 작업 환경이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Windows에서 가상 데스크톱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했지만,윈도우 10에는 가상 데스크톱 기능이 추가되어있으므로 추가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윈도우 10은 알아가면 갈수록 사용자의 편리에 맞춰 잘 개발된 운영체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