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속도의 중요성과 개선 방법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만든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갖는 불만 중 하나가 사이트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사용할 플랫폼으로 워드프레스가 가장 먼저 고려되는 이유는 그만큼 편리성과 확장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기반 웹사이트의 속도 저하 문제는 운영 방식이나 테마, 사용하는 호스팅 업체 등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이미지 최적화, 레이지 로딩(lazy Loading) 설정, 데이터베이스 청소 등 기본적인 작업만 해주어도 웹사이트 속도 개선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속도의 중요성과 개선 방법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속도 개선이 필요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미뤄오셨다면, 제가 추천해드리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금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가치 있는 투자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속도가 중요한가?
- 인터넷의 발달로 비슷한 콘텐츠를 어디서든 쉽게 찾을 수 있고 수많은 빠른 웹사이트가 즐비한 가운데 내 웹사이트만 유독 로딩이 길어진다면, 그 자리에 가만히 앉아 기다려줄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만큼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방문자에게 가장 기본이면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웹사이트 속도가 느리면 발생하는 문제

  • 높은 사이트 이탈률(Higher bounce rates) : 이탈률이란 웹사이트 방문자가 별다른 액션(다른 글을 더 읽거나 방문한 페이지에서 충분한 시간을 쓰지 않음)을 취하지 않고 떠나는 비율을 계산한 수치로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늦거나 질 낮은 포스팅을 한 경우 높아집니다. - 이탈률이 높을 경우 질 낮은 웹사이트로 분류
  • 적은 모바일 페이지 뷰(Fewer mobile views) : 모바일로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컴퓨터/노트북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들에 비해 로딩 시간에 더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휴대 기기의 발달로 이제는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모바일 기기 사용자가 데스크톱 사용자보다 웹 트래픽 사용량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시대의 트렌드에 맞춰 뒤처지지 않기 위해 속도 향상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 낮은 전환율(Lower conversions) : 전환율이란 웹사이트 방문자가 제품 구매, 회원 등록,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 운영자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로 웹사이트의 수익과 직접 연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웹사이트 속도가 빠를수록 방문자는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만큼 운영자가 원하는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느린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속도 개선 방법

- 방문자에게 웹사이트가 느리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2초 안에 로딩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7가지 방법을 통해 웹사이트 스피드 개선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길 바랍니다.

웹사이트 속도 측정

1. 최적화 전 웹사이트 속도 측정
- 최적화 작업이 잘 진행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재 웹사이트 속도를 미리 측정해 기록해 둔 후 작업 완료 후와 비교합니다. 웹사이트 속도 측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Pingdom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Test From' 탭에서 현재 호스팅 받는 데이터 센터와 가까운 지역을 선택해 테스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 속도 최적화

2. 느린 플러그인 삭제/대체
-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이면서도 단점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이 플러그인을 여러 개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진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플러그인이 어떻게 코딩되어 있는지와 테마와의 호환성 그리고 각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 과거에는 플러그인의 속도와 성능을 측정해주는 P3(Plugin Performance Profiler) 플러그인을 사용해 안 좋은 성능을 보이는 플러그인을 바로 찾아낼 수 있었지만,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PHP7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로서는 트래픽이 가장 적은 시간을 선택해 플러그인을 하나하나 비활성화하며 속도를 측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작업을 진행하기 전 웹사이트 백업을 반드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최적화

3. 이미지 최적화
- 이미지 파일은 온라인 콘텐츠에서 이해를 돕고 시선을 끌기 위한 가장 좋은 도구지만, 이미지 파일의 퀄리티가 높을수록 더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그만큼 로딩 시간을 지연시킵니다.
- 기술의 발달로 눈으로는 퀄리티 변화를 거의 알아차릴 수 없지만,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여주는 기술을 담은 다양한 플러그인이 출시되었습니다. 많은 이미지 파일을 한 번에 변환하거나 더 다양한 기능을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하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원하는 결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 Compress JPEG & PNG imagesSmush Image Compression and Optimization를 추천합니다.
- 만약 웹사이트에 적은 수의 이미지만 업로드 한다면, 따로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이 TinyPng를 방문해 직접 이미지 파일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4.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청소
- 모든 워드프레스 기반 웹사이트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저장되는 데이터에는 웹사이트 유지에 중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임시 저장된 글이나 수정 전 글, 사용자 정보 등도 포함됩니다. 이런 불필요한 정보가 누적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저하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Advanced Database Clean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한 번의 클릭으로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처음 실행할 경우,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사이트를 백업한 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웹사이트 속도 최적화

5. 레이지 로딩(Lazy Loading) 추가
- 레이지 로딩은 초기 웹사이트(페이지) 로딩 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의 콘텐츠를 먼저 로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후 방문자가 아래로 화면을 스크롤 하면 나머지 콘텐츠가 동적으로 로딩됩니다.
- a3 Lazy Load 플러그인을 사용해 간단히 레이지 로딩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DN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6. CDN 서비스 사용
-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정보는 서버에서 로딩됩니다. 그러므로 방문자의 위치와 서버의 위치가 가까울수록 웹사이트 로딩 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는 고정된 지역에 서버를 두고 있으므로 서버와 먼 곳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은 느린 속도를 경험하게 됩니다. CDN은 이런 불편을 감소시키기 위해 생긴 서비스로,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서버를 설치한 뒤 웹사이트의 데이터 복사본을 저장해 어느 곳에서든 웹사이트가 빠르게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 규모가 작은 웹사이트는 CloudFlare의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비즈니스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와 호환성이 좋은 MaxCDN(유료)를 사용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 추천

7. 웹호스팅 업체 변경
- 만약 위 과정을 모두 진행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이트의 속도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서비스를 받는 웹호스팅 업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가격이더라도 업체마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므로, 적당한 가격에 우수한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웹호스팅 업체를 찾을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