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캐나다 증권사 중 하나인 Questrade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 보았습니다.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다면, 보통 일주일 안에 계좌가 활성화됩니다. (만약 결격 사유가 있다면, 계좌 개설 담당 부서에서 전화로 알려줍니다)


   계좌가 활성화된 후 Questrade에 로그인하면 초기 화면 설정을 Trading과 Account 중 하나로 설정하게 되는데,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Trading은 거래와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는 페이지고 Account는 계좌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주식 계좌 입출금 등을 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클릭 한 번으로 화면을 전환할 수 있으므로 부담 갖지 마시고 더 자주 쓰는 페이지를 메인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바로 가기] 캐나다 주식 계좌 만드는 방법 - Questrade


   Trading 페이지를 클릭하면, 본격적으로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주식 거래 경험이 있더라도 영어로만 구성된 화면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에 대한 설명을 항목별로 진행해보려 합니다. 어렵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천천히 공부하며, 캐나다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 완전 정복 - Account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 분석 - Account


캐나다 주식 거래하는 방법

Account - Balance

- 주식 계좌의 재정 상황을 알 수 있는 창입니다. 현금 보유량과 주식 매수 가능 금액, 보유한 주식의 손익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 Open P&L : Open Profit & Loss의 약자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손익을 나타냅니다. (CAD와 USD 각각 표시됩니다)
    - % P&L day :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당일 손익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2. - Current/Start of day : Current를 클릭하면 실시간 재정상황이 보여지고 Start of day를 클릭하면 오늘 주식 시장이 시작하기 전 재정 상황이 보여집니다.
    - CAD/USD : 캐나다 달러/미국 달러
    - All in CAD/All in USD : 모든 금액을 캐나다 달러화했을 때/모든 금액을 미국 달러화했을 때
    - Total equity : 현금과 주식 가치를 모두 합한 값을 나타냅니다.
    - Cash : 현금 보유량을 나타냅니다.
    - Market Value : 보유한 주식을 시장가(현재 주식의 가격)로 현금화했을 때의 가치입니다.
    - Maint excess : 대출없이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 Buying power : 대출금을 포함하여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 TFSA 계좌는 신용 거래(돈을 빌려 거래하는 것)가 불가한 계좌로 Maint excess와 Buying power의 금액이 같습니다.


  3. - Profit & Loss : 보유한 주식의 이익과 손실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 Closed P&L : 주식을 매도(판매) 했을 때 거래 손익입니다.
      * 주식을 매도했을 경우에만 수치가 변하고 매수하면 변하지 않습니다.
    - P&L day :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당일 손익입니다.
    - % P&L day :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당일 손익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4. - Daily orders : 당일 주식거래 매수/매도 상황판입니다.
    - Open : 미체결된 매수/매도 주문의 횟수입니다.
      * 미체결 : 주식을 매수/매도하려고 신청(주문)했으나 아직 진행되지 않은 상태
    - Closed : 체결된 매수/매도 주문의 횟수입니다.

미국 주식 거래하는 방법

Account - Positions

- 보유하고 있는 주식, 옵션, 뮤추얼 펀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1. All positions : All position을 클릭하면 보유하고 있는 증권을 항목별로 분류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By position : 주로 옵션거래를 위한 정렬 항목입니다.
    * 주식 거래만 하는 경우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3. 보유한 주식 수가 많아 찾기 힘든 경우 심볼(주식명의 약자)을 입력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4. - Symbol : 주식 종목명의 약칭
    - Open qty :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
    - Closed qty : 매도한 주식 수
    - Avg price : 보유한 주식의 주식 평균 매수가
    - Price : 주식의 현재 가격
    - Mkt value : 보유한 주식을 시장가(현재가)로 계산했을 때의 가치
    - % portfolio : 주식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율
    - Open P&L : 보유한 주식의 손익
    - Closed P&L : 매도한 주식의 손익
    - Date/time : 주식을 매수/매도한 날짜
    - Entry price : 마지막으로 주식을 매수/매도했을 때의 주식 가격
    - Currency : 통화 종류

  5. 버튼을 클릭해 위에서 다룬 4번 항목의 순서를 바꾸거나 제거 혹은 새로운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Questrade 거래하는 방법

Account - Orders

- 주식의 매수/매도 주문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1. - All : All을 클릭하면 매수/매도 주문을 넣은 모든 주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Open : Open을 클릭하면 미체결된 주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xecuted : Executed를 클릭하면 체결된 주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필터를 클릭해 당일(Today), 1주(1Wk), 2주(2Wks), 1달(1Mth), 3달(3Mths) 동안의 주식 거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심볼을 입력해 해당 주식의 거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Symbol : 주식 종목명의 약칭
    - Status : 체결 현황
      * Open : 미체결 / Executed : 체결
    - Action : Buy - 매수 / Sell - 매도
    - Qty : 주문 수량
    - Fill qty : 체결된 수량
    - Limit price : 매수/매도 주문을 넣은 금액 (단독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매수 주문 시 주식 현재가가 설정한 금액 이하 일때 계약이 체결되며, 매도 주문 시 주식 현재가가 설정한 금액 이상일 경우에만 체결됩니다.
      * 예시1) 현재 $50인 TD Bank 주식을 $48(Limit price)에 10주 Buy(매수) 주문했다면, TD Bank 주식의 가격이 $48 이하로 떨어지는 순간부터 주문 순서에 따라 거래가 체결됩니다. (주가가 $48이더라도 주문 순서에 따라 처리되므로 체결되지 않은 채 다시 주가가 오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즉시 매수 체결을 원한다면 주식 현재가보다 높은 Limit price로 매수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이때 Limit price를 아무리 높게 책정하더라도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장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게 됩니다)
      * 예시2) TD Bank 주식을 100주 보유한 A가 모든 주식을 즉시 Sell(매도) 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현재 TD Bank의 주가가 $50이라는 가정하에 $46에 매도 주문을 넣게 되면, TD Bank의 주가가 $46 미만으로 떨어지기 전까지 가장 높은 가격으로 매도가 체결되게 됩니다. 
    - Stop price : 매수/매도 주문을 활성화하는 금액(단독으로 사용될 수 없으며, Limit price를 설정해야 합니다)
      * Stop-limit order는 주식이 일정 가격에 도달했을 때 미리 설정해둔 매수/매도 주문을 활성화하는 거래 방법입니다.
      * 예시) B는 현재 TD Bank 주식을 100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TD Bank의 주가는 $50이고 B는 주가가 계속 오르길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주가가 떨어진다면, 큰 손해를 보기전에 주식을 매도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B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Stop price와 Limit price를 설정해 Sell(매도) 주문을 넣는 것입니다. B가 Stop price를 $47, Limit price를 $46으로 책정한 후 매도 주문을 넣었다면, TD Bank의 주가가 $47에 도달하는 순간 자동으로 $46 매도 주문이 생성됩니다. 물론 주가가 계속 $46.5로 유지되더라도 Limit price인 $46 이상이므로 매도는 체결되게 됩니다. (이경우 주가가 변동하기 전까진 $46.5로 매도 체결되게 됩니다)
    - Fill price : 주식이 매수/매도 체결된 금액
    - Duration : 주식 주문이 유효한 기간
    - Order type : 주문 종류
      * Market order : 시장가격으로 즉시 주문 / Limit order : 특정한 가격으로 주문 / Stop-limit order : 일정 가격 도달 시 설정했던 가격으로 주문
    - Time placed : 주문이 생성된 시간

Limit price와 Stop price 차이점

Account - Executions

- 매수/매도 주문이 체결된 주식을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1. 필터를 클릭해 당일(Today), 1주(1Wk), 2주(2Wks), 1달(1Mth), 3달(3Mths) 동안의 주식 거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심볼을 입력해 해당 주식의 거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 Symbol : 주식 종목명의 약칭
    - Action : Buy - 매수 / Sell - 매도
    - Fill qty : 체결된 수량
    - Fill price : 체결된 가격
    - Total value : 체결된 매수/매도 주문 금액(Fill qty X Fill price)
    - Time placed : 주문이 체결된 시간

주식 용어 설명

Account - Activity

- 트레이딩 접속 시간과 거래 내역등을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 완전 정복 - Account"는 2019년 1월 23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 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