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래전부터 관심은 있었지만, 언어 장벽과 얕은 경제 지식으로 섣불리 도전하지 못했던 게 캐나다 주식시장입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이미 오래전부터 투자를 해와서 친숙한 느낌이 있지만, 캐나다 주식시장은 전혀 경험이 없었기에 아주 기초부터 다시 배운다는 생각으로 거래 용어를 공부하고 주요 기업과 산업에 대해서도 조사하며 익숙해졌습니다. 그리고 2019년 1월, 드디어 캐나다 주식 투자 계좌를 만들고 첫 거래를 경험했습니다.


☞ [ 바로 가기캐나다 TFSA 주식 계좌 만들기 - Questrade


   캐나다 주식 거래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한국의 주식거래 수수료가 얼마나 저렴한지 그리고 증권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만들어져 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여러 증권사에서 연 단위로 거래 수수료를 무료로 해주는 이벤트를 자주 해서 거래 수수료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에서는 이런 이벤트를 찾아보기 힘들뿐더러 기간도 대부분 3개월 미만이었습니다. 또한,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 금액당이 아닌 주당 발생하게 되어 있고 최소 수수료가 책정되어 있어 적은 돈으로 거래를 하는 투자자에게는 불리한 조건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캐나다 증권사 중 가장 거래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Questrade에서도

거래당 최소 수수료는 $4.95 / 최대 수수료는 $9.95 / 1주당 거래 수수료는 1 Cent "


   또한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사용자의 편리에 맞게 만들어진 훌륭한 트레이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지만, 캐나다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주식 거래 프로그램은 딜레이가 생기거나 어떤 작업을 할 때 불필요한 클릭을 해야 하는 등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 만약 트레이팅 프로그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일정 금액을 내고 프리미엄 트레이딩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거래 수수료가 비싸더라도 다른 증권사의 거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하지만, 배당금 문화가 한국보다 발달해있어 거래 차익보다는 안정적으로 꾸준히 배당금을 받는 것을 목표로 세우고 캐나다 주식 투자를 시작했기 때문에 저에겐 위에서 다룬 단점들이 큰 문제가 되진 않았습니다.



큰일 할 남자 - 1월 포트폴리오 및 결산


- 초기 투자금 $7,500을 $750씩 분산해 총 10가지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 PBA를 제외한 9종목은 모두 캐나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입니다. / PBA : 미국 주식시장

- 주로 Yield가 5% 이상인 종목 중 1년, 5년 차트를 보며 주가가 하락하다가 하락세를 멈춘 종목을 정리하고 기업의 재무제표와 전망을 분석해 양호한 기업들을 걸러 낸 뒤, 5일, 15일 차트를 참고해 최근 큰 상승세가 있었던 종목을 최종적으로 제외해 매수했습니다.


- 초기 투자금 $7,500 중 $7,447.23을 매수하는 데 사용했으며, 잔여 현금은 $52.77입니다.

   * Questrade 프로모션 코드를 입력해 거래 수수료 $50를 환급 받았습니다. / Promotion Code : hab3fa28

- 1월 31일 현재 수익금은 $110.97로 수익률은 1.49%입니다.

- 2월 예상 배당수익은 $21.777입니다. - PBA, VET.TO, TNT.UN.TO, PRV.UN.TO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1월 포트폴리오 및 결산 - 캐나다 주식"은 2019년 1월 31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 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