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CCIS(Calgary Catholic Immigration Society)는 1981년 창설되어 신규 이민자와 난민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캐나다에 잘 적응하며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비영리 단체예요. 이곳을 방문하면 구직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육아 관련 정보나 신규 정착을 위한 정보도 얻을 수 있어요.


   전 잡페어에 갔다가 정부의 펀딩을 받아 구직 관련 교육을 제공해주는 단체가 여러 곳 있다 하여 검색해보다가 CCIS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CCIS Industrial Mechanic Pre-Employment Training 지원 하기


   현재 CCIS에서 제공하는 직업 교육 프로그램은 Power Engineering, Building Operator, Drilling Rig Hand, Industrial Mechanic(Millwright) 등이 있는데, 전 이 중에서 Industrial Mechanic에 관심이 생겨 프로그램 지원 자격을 확인해보았어요.


1. 캐나다 밖에서 태어난 사람

2.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

3. EI를 받고 있거나 최근 5년 이내 받은 경력이 있는 사람(이 조건에 부합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제한적으로 기회가 있음)

4. 입학을 위한 영어, 수학, 과학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사람


   EI를 받고 있지 않아 조금은 불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기회가 전혀 없는 건 아니라는 생각에 문의 이메일을 보내보기로 했어요. 제 현재 상황과 어떻게 이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는지 그리고 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지를 적어 이메일을 보냈고 며칠 뒤 이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상담사님에게 직접 만나 이야기를 더 나눠보고 싶다는 답장을 받았어요.


   상담을 받기 전 한 번 더 이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Industrial Mechanic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았어요. 그러던 중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고 상담을 받을 때 잊어버리지 않고 물어볼 수 있도록 질문을 정리했어요.



   상담 일이 되어 CCIS에 방문했어요. 프론트 데스크에 상담 예약을 하고 왔다고 하니 상담사님을 불러주었어요. (예약 없이 방문할 경우 상담사님의 스케줄에 따라 상담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보낸 이메일이 아주 인상 깊었다면서 웃으시며 인사해주시고 환하게 맞아주셔서 긴장 없이 상담에 임할 수 있었어요. 상담사님은 먼저 CCIS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신 뒤 Industrial Mechanic Pre-Employment Training 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셨어요. 그리고는 여전히 관심이 있는지 물어보셨어요.


   설명을 듣고 나니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 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어요. 그러자 프로그램 신청서를 주며 작성해달라고 하셨어요. 신청서에는 이름, 생년월일, 주소, 출생 국가 등의 개인 정보와 근무 경력, 학력 등을 적는 칸이 있었어요.


   신청서를 작성하고 나니 검토할 동안 풀고 오라며 영어, 수학, 과학 문제가 섞여 있는 문제지를 주셨어요. 영어는 Industrial Mechanic과 관련된 5문단 정도 길이의 지문을 주고 이해도를 확인하는 객관식 문제가 6~7개 정도 나왔고 제시된 단어와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나 반대되는 뜻을 가진 단어를 선택하는 객관식 문제가 10문제 정도 나왔어요.


   과학은 크기가 다른 톱니바퀴가 작용하는 원리나 지렛대 위 무게 중심 원리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문제로 10문제 정도 나왔어요. 수학은 인치 단위 덧셈과 소수점 반올림, 길이 단위 환산 등의 문제로 10문제 정도 나왔어요.


   문제가 영어로 되어있다는 것만 빼면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문제들이라 큰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었어요. (만약 영어로 출제된 수학 문제를 접해보지 않았다면, 반지름이나 반올림 등 수학에서 쓰이는 용어들이 영어로 어떻게 쓰이는지 미리 공부하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문제를 다 풀고 나니 상담사님은 아까 작성했던 신청서를 바탕으로 이것저것 물어보기 시작하셨어요.


1. 캐나다에 언제 왔니?

2. 캐나다에서 얼마나 지냈니?

3. 언제 영주권자가 되었니?

4. EI를 받은 적 있니?

5. 현재 일하고 있니?

6. 프로그램이 약 7개월간 진행될 텐데 재정적으로 여유 있니?

7. 가장 최근에 했던 일은 어떤 일이었고 왜 그만두었니?

8. 정부 지원을 받아 교육을 받은 적이 있니?

9. 7개월 이내에 여행이나 장기간 휴가가 필요한 일이 있니?


   사실 EI와 관련된 부분만 걱정하고 있었는데, 상담사님은 재정 상황에 대해서도 걱정스러워하셨어요.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한정적으로만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구직 교육이 필요한 사람 중에서도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가능성이 높은 사람부터 기회가 주어진다고 설명해주셨어요.


   모아 놓은 돈이 있어 재정적으로 부담이 없을 거라 말하고 곧 파트 타임 잡을 구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말하니 지원서를 넣을 수 있도록 추천서는 써줄 수 있으나 정부가 수락해 줄지에 대해선 확답을 줄 수는 없다고 하셨어요. 그래도 신청서를 꼭 넣고 싶다고 말했고 상담사님은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마음에 든다며 승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겠다고 하셨어요.


   CCIS에 다녀온 뒤에도 상담사님은 이메일을 통해 1달 평균 생활비 양식, 이력서, 재정 증명서 등의 서류를 틈틈이 요청하셨어요. 일주일 정도가 흐르고 신청서가 거의 승인 단계에 있다는 기쁜 소식과 함께 Information session에 참여하라는 정보를 전해 들었어요.


   Information session은 공개 정보 설명회로 Industrial Mechanic Pre-Employment Training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어요. 그곳에서 들은 정보는 다음과 같아요.


* 2002년부터 현재까지 총 19그룹, 258명이 수강

* 그룹은 14명이 정원이며, EI를 받는 11명과 그 외 기타 3명으로 구성

* 신청자는 정부 지원 직업 교육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함

* 최근 12주간 20시간 이하로 일했어야

  - 풀타임으로 일했거나 난민의 경우 상담을 통해 받아들여질 수도 있음

* 약 $10,000상당의 26주 트레이닝 프로그램

  - 정부 지원으로 전액 무료로 제공되며 1인 1회만 신청할 수 있음

  - 8주 : CCIS에서 이론 교육 및 Apprentice 입학시험 대비 트레이닝

  - 12주 : SAIT에서 Pre-Employment Industrial Mechanic(Millwright) 프로그램 수강

  - 6주 : 인턴십

* Industrial Mechanic Apprentice 1년 차 이론 필기시험까지 완료된 상태로 프로그램이 끝나므로 이후 10개월(1560시간)간 근무를 하면 Apprentice 2년 차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Information session이 끝나고 미리 신청서를 제출했던 3명은 상담실로 이동했고 오늘 처음 참여했던 사람들은 문제지를 받아 풀기 시작했어요. 상담실에서 상담사님은 한 번 더 확실히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물어보셨고 일주일 이내에 정부 승인 여부가 나올 거라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다음 날 오후 최종적으로 승인을 받아 CCIS Industrial Mechanic Pre-Employment Training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두 달 넘게 대기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전 2주도 채 걸리지 않아 승인을 받았고 다음 주 월요일부터 프로그램의 첫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이런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건 모두 상담사님 덕분이에요.


   어렵게 얻어낸 기회인 만큼, 앞으로 교육받는 26주간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참여하며 최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거예요! 


※ 이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CCIS 웹사이트

CCIS Industrial Mechanic Pre-Employment Training 정보 페이지



※ 글 안내

   " CCIS Industrial Mechanic Pre-Employment Training 지원 하기 "는 2019년 2월 8일 작성된 글입니다. 정부나 CCIS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프로그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