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관련 글을 시작하기 전, 먼저 안부를 묻고 싶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은 항상 건강하시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어려운 시기 잘 이겨내셨으면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와 석유 전쟁, 등의 이유로 전 세계 주식 시장이 암담할 정도로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2월 중순만 하더라도 나스닥 종합주가지수(Nasdaq Composite/INDEXNASDAQ)와 S&P/TSX는 최고가를 갱신하며 북미 주식시장은 큰 영향을 안 받는 듯 했으나, 코로나바이러스가 유럽과 북미까지 퍼지며 현재는 큰 폭으로 하락한 후 제대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캐나다 주식을 하며, 코로나 사태에 대한 생각 정리

   최근 블로그 유입 로그를 살펴보면, 주식 관련 키워드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COVID-19 사태로 주식 가격이 많이 떨어져 있으니, 이참에 주식 투자를 시작해보시려는 분들이 늘어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가끔 댓글이나 방명록으로 지금이 주식을 살 적기인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각 분야 전문가들도 언제 코로나 팬데믹이 끝날지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얕은 지식으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제가 답변을 드리기엔 너무 어려운 질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침묵만 하고 있는 것은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에게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속 시원한 답변은 아니지만, 제가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했던 생각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대비할 시간도 없이 큰 폭으로 하락해버리는 장을 바라보면서 다음 행동을 어떻게 취할 것이냐에 대한 생각을 정말 많이 해보았습니다. 이번 고민으로 결정해야 할 것은 두 가지가 있었는데, 현금화했던 수익과 여윳돈을 주식시장에 더 투자할 것인지보유 중인 주식을 계속 유지할 것인지였습니다.

   주식시장의 하락이 끝없이 이어질 수만은 없다는 생각을 항상 해왔고 당장 현금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므로 주식가격이 떨어진 김에 현금을 더 투입해 매수하는 것으로 첫 생각의 가닥을 잡았습니다.

   현재 보유 중인 주식들은 조만간 반등할 거라 생각하고 그대로 유지하는 것과 하락이 중장기적으로 계속될 거라 생각하고 우선 손절매한 후, 가격이 지금보다 더 떨어졌을 때 다시 매수하는 것 사이에서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주식 종목을 선택할 때 회사가 튼튼하고 배당금을 몇 년간 꾸준히 주고 있는 회사들을 위주로 선택해 투자하므로 어느 정도 주가가 내려가도 버텨보자는 생각에 손절매를 하지 않고 유지하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때만 하더라도 북미와 유럽에 코로나가 직접적인 위력을 미치기 전이라 곧 괜찮아 질 거라 생각했는데, 하루하루 수직 하향 곡선을 그리는 차트를 바라보며, 잘못된 선택을 했음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미 손절매할 타이밍을 놓쳐 추가 매수에 더 집중하기로 하고 어떤 주를 살지 고민하며 회사의 안정성과 차트, 배당금 비율 등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저것 고려하다 보니 은행주들이 계속해서 눈에 들어왔는데, 평균 Yield 5%를 유지하면서 몇 년간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안정성도 높아 지금 같은 시기에 다른 주보다 더욱 매력적으로 보였습니다. 큰 폭의 주가 하락으로 대형 기업이면서도 Yield가 10%를 웃도는 회사들도 있었지만, 정상화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기도 하고 경영 문제로 배당금 지급 비율을 줄일 위험도 배제할 수 없어 은행주 쪽으로 투자하기로 마음을 잡았습니다.

   당장은 캐나다 주식시장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겠지만, 코로나 사태가 잦아들 때 즈음에는 환하게 웃을 수 있길 바라며 이글을 마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캐나다 주식을 하며, 코로나 판데믹에 대한 생각 정리"은 2020년 3월 28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 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