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이나 특정인을 상대로 한 블로그가 아닌 이상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웹사이트)에 많은 사람이 방문하길 희망합니다.


   사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개인 블로그보단 카페가 유행했기 때문에 어떤 주제로 블로깅 하든 경쟁자가 적어 검색에도 쉽게 노출되고 방문자 수도 높은 수준으로 꾸준히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추세가 변하고 수많은 사람이 카페 시스템에서 벗어나 개인 공간(블로그)을 만들기 시작하며 경쟁해야 할 상대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키워드 찾기 노하우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며 협찬, 홍보 글, 광고 삽입 등으로 인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전문 블로거와 업체가 블로그 경쟁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선 다양한 전문성이 요구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가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검색엔진의 프로그램(봇)이 블로거가 작성한 글을 수집해가야 하는데 이 작업은 사람이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의해 수행됩니다. 다시 해석하자면 아무리 글을 잘 썼더라도 검색엔진에 적용된 규칙에 어긋난다면 검색 노출이 되지 않거나 노출되더라도 후반 페이지에 노출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몇 시간을 공들여 작성한 글이 상위노출 되지 않거나 뒷 페이지에 랭크될때의 속상함과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저 역시도 지난 몇 년간 비슷한 경험을 수없이 많이 했고 아픔을 통해 블로그 상위 노출과 관련한 다양한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블로그 핵심 키워드 찾기


   검색엔진 수집 규칙은 계속해서 변하고 있고 이에 따라 블로거들도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하지만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적절한 키워드 선택입니다. 키워드는 검색유입을 위한 핵심 단어로 작성한 글이 완벽해도 키워드가 제대로 삽입되어 있지 않다면 검색 노출에서 밀리는 반면 글 내용은 부족해도 키워드가 적절히 삽입되었다면 검색 상위노출이 가능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 상위 노출이 가능한 키워드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 네이버 연관검색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키워드 찾기

   키워드 발굴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해봐야 합니다. 평소 글을 작성하면 검색 노출이 잘되고 평균 방문자 수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지만 더이상 발전이 없는 경우 A타입, 이제 막 블로깅을 시작했거나 방문자 수가 많지 않고 작성한 글이 잘 노출되지 않는다면 B타입입니다. 아래에 제시한 방법을 읽어보고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연관 검색어

1. "지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네이버로 이동해 '지갑'을 검색합니다.


네이버 관련 검색어

2. 네이버에서는 검색추천검색어 목록을 보여줍니다.

더 보기를 클릭하면 더욱 많은 관련 검색어를 볼 수 있습니다.

추천 검색어 목록 중 '남성지갑'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추천 검색어 키워드

3. 역시 연관 검색어 목록이 여러 개 나타납니다.

위 방법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 키워드를 검색한 뒤

경쟁력 있는 세부 키워드로 조금씩 다듬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별 블로그 숫자

4. 조금 더 이해를 돕기 위해 키워드별 블로그 게시글 숫자를 보겠습니다.

(지갑 - 약 1,000,000건 / 남성지갑 - 약 75,000건 / 20대 남성 지갑 - 약 6,000건)

게시글 숫자를 다른 말로 바꿔말하자면 경쟁자 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갑'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백만 명의 경쟁자와 검색 노출 경쟁을 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20대 남성 지갑'을 키워드로 글을 작성한다면 6,000명의 경쟁자와 다투는 격이니

제법 해볼 만한 싸움이 됩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 키워드 제대로 사용하기

1. 제목에 포함 시키기

2. 글의 첫 문단에 포함 시키기

3. 전체 글의 3~4% 정도 비율로 사용하기

4. 관련 이미지를 추가하고 alt 텍스트 삽입하기




  위의 방법으로 자신의 블로그 수준에 맞게 키워드를 찾아 선택해 포스팅하면 작성한 글을 쉽게 상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지갑'은 가장 많은 사람이 검색하는 키워드지만 그만큼 경쟁 블로그도 많고 글을 작성한다 해도 뒤로 밀릴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하지만 '남성'이라는 단어를 추가하면 경쟁자의 약 90%가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여전히 '지갑'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최신순 정렬 시 문제없이 블로그를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A타입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이 정도 키워드를 사용해 포스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B타입 블로그는 아직 최적화가 안 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정도 경쟁도 버거울 수 있습니다. 이때 '20대'라는 단어를 더 추가해 경쟁 상대를 또다시 80%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빈도만 놓고 봤을 때는 '남성지갑'이 '20대 남성지갑'보다 월등히 높겠지만, 키워드 검색 시 작성한 글이 노출되는 것과 노출되지 않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검색 유입이 되다 보면 자연스레 블로그 지수는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B타입이라면 처음부터 큰 욕심을 부리지 말고 작성 글 노출에 최대한 포커스를 맞춰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방문자로 북적이는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