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캐나다 TD은행 신용카드 만들기 - 신용도를 쌓아보자 [Credit-크레딧]

작년부터 카야와 신용카드를 만들기로 했지만 귀찮아 미루다 보니 벌써 1년이 지났어요.


한국이라면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를 만들어 사용하겠지만, 캐나다에서는 오래 머무를 계획이라면 신용카드가 필수예요.


가장 큰 이유는 신용도 때문인데, 캐나다에서는 크레딧카드를 사용해야 신용도(credit)을 쌓을 수 있다고 해요.

(물론 사용한 금액을 밀리지 않고 매달 완납해야 신용도가 올라가요!)


아무리 현금을 많이 쓰고 데빗 카드를 긁어도 그리고 휴대폰비, 집세 등을 안 밀리고 내도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결과적으론 아무런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에 신용도(크레딧)가 거의 쌓이지 않아요.


저희도 2년 동안 집세는 물론이고 휴대폰비 한 번 밀리지 않았지만 크레딧은 Zero예요.


캐나다 TD은행 신용카드 만들기 - 신용도를 쌓아보자 [Credit-크레딧]


신용도가 중요한 이유는 훗날 집, 자동차 구매 등 큰돈을 사용할 일이 있거나 대출을 받을 때 신용도에 따라 이자율이 결정되기 때문이에요.

(크레딧이 낮다면 돈을 내고 사겠다는데도 거절당하거나 보증인(cosigner)을 데려오라는 경우도 있어요!)


물론 현금으로 빠방! 하고 한 번에 결제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신용도가 불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소시민이라면 차곡차곡 크레딧을 쌓는 게 훗날을 대비하는 유일한? 방법이에요.

(비자 신청이나 물건 구매 시 신용카드만 받는 경우도 있어요)


- - - - -


카야와 TD 은행에 신용카드 발급 관련 예약을 하고 약속한 날짜에 방문했어요.


사실 크레딧 카드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로 방문해 걱정했는데 상담해주신 은행원분이 정말 친절하게 하나하나 다 설명해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 - - - -



저는 아직 영주권자가 아니고 쌓아놓은 크레딧이 없으므로 보증금(Deposit)을 걸어두고 가장 기본인 신용카드(Green Card)를 개설할 수 있었어요.


반면에 카야는 상태 업데이트를 안 해 아직 학생 신분으로 등록되어 있어 한도 $1000인 신용카드를 개설할 수 있었어요. 또한, 현재 풀타임 잡을 가지고 있으므로 풀타임 워커로 상태 업데이트를 하면 다른 신용카드도 개설할 수도 있었어요.


- - - - -


TJ - 무직업, 크레딧 x, 영주권자 x -> 보증금을 걸고 기본 카드 발급 가능


Kaya - Full-time worker, 크레딧 x, 영주권자 x -> 보증금을 걸고 몇몇 일반 혜택 카드 발급 가능

(크레딧이 있거나 고소득 혹은 영주권 취득 시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짐)


- - - - -


Kaya와 저는 둘 다 영주권자가 아니므로 사용할 수 있는 한도 만큼 디파짓을 걸어야 하는 것은 같았어요. 만약 500불을 디파짓으로 걸어두면 신용카드를 500불 한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디파짓은 기본적으로 Saving Account에 넣어 두어야 해요)


디파짓을 더 걸면 그만큼 크레딧 카드의 한도도 올라가지만 가지고 있는 현금 보유량이나 직업, 소득에 따라 걸 수 있는 디파짓은 제한돼요.


이 제한 범위는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은행에서 상담해주시는 분이 '고객이 이 정도 디파짓을 내고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싶어 한다.'하고 신청서를 TD 은행 심사팀에 보내면 그쪽에서 직업, 신용도 등 다양한 것을 고려해 판단 한 뒤 승인 혹은 거절 결정을 해 다시 보내준다고 해요.


상담해주시는 분 말에 의하면 디파짓을 걸고 신청서를 넣는 것은 거의 다 승인된다고 해요.

(애초에 거절될 가능성이 큰 신청서는 시스템에서 작성하지 못하도록 자동 설정된다고 해요)


- - - - -


상담해주시는 분께 가족 명의 크레딧 카드를 발급받고 싶다고 말씀드렸더니 계좌를 공유하는 2개 이상의 크레딧 카드를 만들 수 있으나 훗날 신용도를 조회할 때 배우자의 크레딧도 함께 조회한다며 둘 중 한 명의 명의로 주로 사용할 크레딧 카드를 만들고 다른 한 명은 신용을 쌓는 목적으로 사용할 기본 크레딧 카드를 만들 것을 추천해주셨어요.


얼마를 사용하든 꾸준히 사용하고 매달 밀리지 않고 대금을 지불하면 신용도는 금방 쌓인다고 하셨어요.


- - - - -



그래서 일을 하는 Kaya의 명의로 주로 사용할 크레딧 카드를 만들어 카드를 2장 발급받고 제 명의로는 가장 기본 신용카드를 발급해 매달 휴대폰 비만 내기로 했어요.

(가장 기본인 신용카드는 디파짓 $500을 내고 만들 수 있는 Green Card예요)


Kaya는 기본 신용카드와 연회비를 내고 사용 금액에 비례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어요.

(신용도가 쌓이거나 소득이 높으면 연회비를 더 내고 더 높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할 수 있어요)


쌓인 포인트(TD Point)가 소멸하지 않는다는 설명을 듣고 연회비가 있는 카드를 선택했어요.

(TD Classic Travel Visa Card - 연회비 $19)


- - - - - -


설명을 듣고 몇몇 서류에 서명한 뒤 카드 발급을 완료했어요.


카드 번호는 1~2일 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표시될 거라 하셨고 카드는 2주일 안에 집으로 배송된다고 하셨어요.


캐나다에 처음 왔을 때도 이번에 상담해주신 분에게 계좌를 만들었는데 이번에도 덕분에 편하게 크레딧 카드를 만들 수 있었어요.


다시 한 번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


- - - - -


TD 은행 신용카드 발급 절차


상담 예약 - 상담 - 카드 선택 - 신청서 제출 - 신용도 조회 - 승인 - 발급


- - - - -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