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은 멀리 내다 보고 튼튼한 회사에 투자한 다음 몇 년 동안 손대지 않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100% 정답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아주 잘나가고 있는 기업이라도 시대가 변함에 따라 기업의 가치도 함께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포스코(POSCO)를 들 수 있겠습니다. 불과 7~8년 전만 하더라도 1주당 평균 45만 원에 거래되던 주식이 지금은 평균 26만 원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만약 1억 원을 투자한 뒤 그대로 방치했다면 원금은 5천8백만 원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만약 그 1억 원을 펀드에 투자했더라면, 오히려 수익을 내지 않았을까 하고 조심스레 유추해봅니다.

캐나다 주식, 투자할 종목 선택하는 방법

포스코 주식 복구

   가끔 이번에 목돈이 생겨 주식을 사볼까 하는데 어떤 것을 사야 하는지 추천해달라는 질문을 받곤 합니다. 전 그럴 때마다 주식 경험이 없거나 자주 들여다보고 공부할 시간이 없으면, 차라리 주식 펀드를 찾아 투자하라고 추천해줍니다. 아무런 지식이나 분석도 없이 주식을 사고 오르기만을 기대하는 건 도박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수많은 이론과 기술이 있으며, 전문 투자가가 저술한 책이나 경제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포럼 등을 통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수학 문제처럼 딱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을 공부했더라도 투자자의 투자 성향에 맞아떨어져야만 비로소 빛을 발하게 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선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주식 거래를 직접 해보며 계속 부딪혀 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전 투자할 주식을 선별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점이 배당금입니다.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고 있으며 그 액수 또한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면, 그 기업에 높은 점수를 줍니다. 다음으로 고려하는 것은 5년 차트와 1년 차트입니다. 현재 주식이 2~3년 전과 비교했을 때 떨어져 있으나 1년 차트를 보았을 때 견고히 다져지며 상승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 그 기업에 높은 점수를 줍니다. 마지막으로 고려하는 것은 최근 한 달간의 주가 변화입니다. 만약 최근 한 달 새에 주가가 크게 오르거나 내렸다면, 선별했던 후보군에서 제외합니다.


   한국 주식 자본을 캐나다 주식 시장으로 옮기기로 마음먹은 뒤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할지 계속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한국어로 봐도 어려운 주식 시장을 영어로 이해하려니 몇 배는 더 힘들게 느껴집니다. 틈틈이 투자 관련 포럼을 읽어보고 주식들을 분석하다 보니 확실히 캐나다 주식 시장이 한국 주식시장보다 배당 문화가 잘 자리잡혀 있다고 느껴집니다.


캐나다 주식 분석

캐나다 배당금 분석

*Div Yield : 1년 배당금


   캐나다 주식만 보고 있자니 궁금증이 생겨 미국 주식도 몇 개 찾아보았는데, 상당히 매력적인 차트를 가진 종목이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할 경우 발생하는 세금이나 거래 시 환율 차이에 대한 수수료 계산법 등을 명확히 알지 못하므로 지금은 캐나다 주식 시장에만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제 투자 방식을 바탕으로 매력적이라 생각하는 캐나다 주식 10종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중 캐나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만 나열해 보자면, IPL.TO, HR.UN.TO, ALA.PRA.TO, POW.PRA.TO, CU.TO 5가지 입니다. 캐나다 주식 시장은 이번이 처음이라 섣불리 매수하지 않고 한동안은 관망할 생각입니다. 제가 선별한 종목에 대한 정보나 의견이 있으신 분은 부담 없이 댓글로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캐나다 주식, 투자할 종목 선택하는 방법"은 2019년 1월 17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 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