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년 전 세계적인 체스선수 카스파로프와 딥 블루의 대결이 전 세계인의 관심을 끌어모았다. 그리고 최근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로 인공지능 프로그램(AI)에 대한 관심이 다시 한 번 불타올랐는데, 기술의 발달로 인공지능은 날이 갈수록 점점 더 정교해지고, 글자 그대로 인공지능화되어가고 있다.


  얼마 전 1박 2일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어 화제가 되었던 인공지능 오목 프로그램이 있다. 방송에선 '알파고'를 패러디해 '알파오'라 소개했지만, 프로그램의 본이름은 '이씬(Yixin)'으로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나날이 실력이 향상되고 있다.



알파오.exe



  알파오는 이씬(Yixin)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운 받을수 있지만, 위에 첨부된 '알파오.exe'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해도 인공지능 오목을 즐기는 데는 큰 무리가 없다.


          


  다운 받은 설치파일(알파오.exe)은 압축 풀기 등의 별도의 과정 없이 더블 클릭한 후 Next 버튼만 몇 번 눌러주면 간단히 설치되는데, 설치 도중 나오는 "Create a desktop icon" 박스에 체크 해줘야 바탕화면에 알파오 아이콘이 생긴다. 만약 체크하지 않았더라도 '모든 프로그램' 탭에서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다.



 다운받은 알파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오목 프로그램이 나타나고, 별다른 세팅 없이 인공지능 컴퓨터와 오목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 도중 한 수 무르고 싶다면 좌측 메뉴의 Undo 버튼을 누르면 되고, 무른 돌을 다시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Redo 버튼을 누르면 된다.


  상단의 Game 탭에서는 현재 두고 있는 오목을 저장하거나 예전에 저장해뒀던 게임을 불러오기를 할 수 있고, Players 탭에서는 흑돌과 백돌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Players 탭의 Setting 탭에 들어가면 인공지능 레벨을 조정할 수 있는데, 오목 인공지능이 높아질수록 컴퓨터가 계산하는데 소요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오목을 둘 때 소요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오목프로그램 #인공지능오목 #알파오 #1박2일오목프로그램 #알파오다운 #오목프로그램다운 #오목다운 #인공지능오목다운 #알파오다운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