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선 2번에 걸쳐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하는 기본 메뉴에 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의 실전 첫걸음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및 변경하기'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 다시보기]  #5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워드프레스 메뉴 소개 1

[이전 글 다시보기]  #6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워드프레스 메뉴 소개 2




워드프레스 테마란?


   테마란 홈페이지의 외형적인 모습 혹은 구조를 나타내며 어떤 테마를 사용하냐에 따라 방문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받게 되는 첫 이미지가 달라집니다. 또한, 홈페이지의 운영 목적에 따라 적절한 테마를 사용해야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미디어 파일을 주로 업로드 하는 홈페이지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라면 적당한 크기로 미디어 파일이 나열되는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비즈니스용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라면 깔끔하고 정리된 느낌을 주는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테마 설치 및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


1. 아무 설정도 하지 않은 워드프레스는 위 사진과 같이 기본 테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정하기 위해 좌측 상단의 홈페이지 이름 혹은 알림판을 클릭해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로그인되어 있지 않다면 관리자 로그인 주소로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바꾸기


2. 워드프레스 관리 화면에서 외모 탭테마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새로운 테마 추가


3. 외모 - 테마 탭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현재 워드프레스에 설치된 테마가 표시됩니다.

Twenty Fifteen, Twenty Fourteen 등은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테마입니다.

새로운 테마를 추가하기 위해 하단에 있는 새 테마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검색하기


4. 새 테마 추가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테마를 추가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검색되는 테마는 모두 무료 테마이며, 개인적으로 테마를 가지고 있거나

유료 테마를 산 경우 테마 업로드를 클릭해 테마 파일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꽤 많은 테마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 충분히 둘러보고 구상했던 웹사이트와 이미지가 맞는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기 : 인기 있는 테마를 우선순위로 보여줍니다.

    • 최근 : 최근에 업로드된 테마를 우선순위로 보여줍니다.

    • 즐겨찾기 : wordpress.org 에서 즐겨찾기 했던 테마를 보여줍니다.

    • 특성 필터 :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필터 적용


5. 모든 워드프레스 테마를 다 둘러볼 수 없으므로 특성 필터를 눌러 원하는 조건을 추가해 재검색해보겠습니다.

전 주황색을 좋아하기 때문에 색상에서 오렌지를 클릭하고

레이아웃에서는 우측 사이드바반응형 레이아웃을 선택했습니다.

조건 체크 후 필터 적용을 클릭하면 조건에 맞는 테마가 재검색 됩니다.

레이아웃 : 사이트를 구성하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바일에서도 웹사이트를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레이아웃을 지원하는 테마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건 설정해 테마 찾기


6. 오렌지, 맞춤형 레이아웃, 우측 사이드바 조건을 만족하는 테마가 196개 검색되었습니다.

검색 조건은 언제든 우측 편집 버튼을 눌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하기


7. 검색된 테마 위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설치 버튼과 미리보기 버튼이 활성화되는데

미리 보기 버튼을 눌러 웹사이트에 실제로 적용되면 어떤 모습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테마를 실험해 본 후 마음에 드는 테마를 결정해 설치 버튼을 누르면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가 진행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활성화


8. 위와 같이 설치 메시지가 뜨고 조금 기다리면 '테마를 성공적으로 설치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표시되며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가 완료됩니다. 

활성화를 눌러 바로 테마를 적용 할 수도 있고 실시간 미리 보기를 눌러

다운받은 테마를 적용하기 전 한 번 더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정 하기


9. 활성화를 누른 뒤 다시 관리 메뉴에서 외모 - 테마 탭에 들어가면 추가된 테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서 언제든 새로운 테마를 추가하거나 설치된 테마 중 하나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하기


10. 테마를 활성화한 뒤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아직은 글이나 메뉴를 추가하지 않아 허전해 보이지만

포인트로 주고자 한 오렌지 색이 메뉴 버튼 색으로 들어가 있고

우측에 사이드바가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8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새 글 발행하기"를 주제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