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홈페이지 방문자에게 웹사이트의 첫 이미지를 심어주는 워드프레스 테마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워드프레스 새 글 발행하기'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시리즈는 워드프레스를 다루는 아주 기본적인 방법부터 포스팅해오고 있으므로 누구나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포스팅을 따라오시다가 의문점이 생기시면 언제든 댓글로 질문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확인하는 대로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전 글 다시보기] #7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테마 설치 및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새 글 발행하기


워드프레스 - 새 글 쓰기


1. 워드프레스 관리 메뉴에서 글 - 새 글 쓰기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며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먼저 우측 사이드바에 있는 옵션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공개하기 설정


2. 공개하기글의 상태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각각의 옵션 옆에 있는 편집 버튼을 클릭해 상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 상태 : 임시 글검토 중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후에 글을 작성 한 후 공개하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글이 공개됩니다.

    • 가시성 :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개, 비밀번호가 있어야 볼 수 있는 보호, 공개하지 않는 비공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즉시 공개 : 글을 즉시 공개할지 혹은 예약 발행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글 형식은 작성하는 글이 어떤 형식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표준, 추가정보, 이미지, 비디오, 인용, 링크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설정


4. 카테고리글의 분류를 쉽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글 - 카테고리에서도 설정할 수 있지만 새 글 쓰기의 사이드바에서도 간편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새 카테고리 추가를 클릭하고 카테고리 이름을 입력한 후 새 카테고리 추가를 클릭하면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하위 카테고리 추가하기


5. 생성된 카테고리에 하위 카테고리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금 전 생성했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카테고리에

#1 카테고리 추가하기 카테고리를 추가하려면

카테고리 이름(#1 카테고리 추가하기)을 입력한 후 상위 카테고리 버튼을 클릭해

상위 카테고리(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를 클릭하고 새 카테고리 추가를 누릅니다. 


워드프레스 태그 설정하기


6. 태그웹사이트에서 글을 검색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도구입니다.

키워드 단어나 글을 검색시키기 위한 단어를 입력해두면 방문자가 글의 제목을 몰라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태그 입력란에 단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거나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썸네일 업로드 하기


7. 특성 이미지이 글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추가하는 도구입니다.

특성 이미지 설정을 누르면 위와 같이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파일 업로드를 눌러 새로운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눌러 기존에 사용한 이미지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업로드한 사진이 없으므로 파일 업로드 탭으로 이동해 중앙 하단의 파일을 선택하세요를 누릅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올리기


8. 그 후 올리고자 하는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이미지가 업로드됩니다.

우측에서 이미지에 관한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제목대체 텍스트반드시 입력할 것을 추천합니다.


Tip!! 제목 칸은 글의 제목 혹은 키워드 단어가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검색 유입에 좋습니다.

Tip!! 대체 텍스트는 alt 태그라고도 불리며 이미지 검색유입에 도움을 주므로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특성 이미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새 글 발행하기


9. 워드프레스 새 글 발행하기 우측 사이드바 옵션 설정은 이것으로 모두 한 번씩 훑어보았습니다.

다시 새 글 발행하기 본론으로 돌아와 글을 작성하는 화면에 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가장 위에 있는 빈칸제목을 입력하는 칸입니다.

    • 제목을 입력하면 잠시 뒤 제목 아래 이 글의 고유 주소가 생성되게 됩니다.

    • 고유주소 우측의 편집 버튼을 눌러 생성된 URL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추가 버튼을 누르면 글 안에 포함될 이미지나 동영상, 음악 파일 등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우측 상단 텍스트 탭을 누르면 HTML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탭 아래 있는 확장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좌측의 메뉴바와 우측의 사이드바가 사라지며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글쓰기 집중 모드로 창이 변하게 됩니다.

다양한 글쓰기 도구를 이용해 글을 작성한 뒤 우측 공개하기 버튼을 누르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글이 발행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10. 워드프레스 관리 메뉴의 글 - 모든 글을 클릭하면 방금 작성된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글은 언제든 수정 가능하며 글의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편집, 빠른 편집, 휴지통(삭제), 보기(미리 보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9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메뉴 추가하기"를 주제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