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버타 주 정부 어프렌티스쉽(Alberta Apprenticeship)이란?

- 어프렌티스쉽은 기술직 분야(Trade job field)에서 일하는 고용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자격 프로그램입니다.

- 어프렌티스쉽은 실무 교육(On-the-job training)이 포함된 고등교육과정 이후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제 근무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실무 트레이닝과 인증받은 기술 교육 기관의 이론 트레이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어프렌티스쉽을 성공적으로 마친 어프렌티스는 Alberta Journeyman Certificate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어프렌티스쉽의 80%는 실무 교육입니다. 관련 분야에 고용되어 숙련자(Journeyman) 혹은 자격을 갖춘 근무자를 통해 일을 배우며 진행됩니다.

- 어프렌티스쉽의 20%는 기술 이론 교육입니다. 대학과 같은 인증 받은 기술 교육 기관을 통해 진행됩니다.

- 저니맨 자격(Journeyman Certificate)을 취득하기 위해선 해당 직군에서 요구하는 모든 2~4년 차 실무, 이론 교육을 이수한 후 해당년마다 시험을 통과하고 최종적으로 주 정부 시험에서 합격해야 합니다.

- 직군에 따라 어프렌티스쉽 프로그램은 2~4년이 소요됩니다.


어프렌티스쉽 지원 자격은?

-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신분이어야 합니다.

  * 만약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아니라면, 어프렌티스쉽 프로그램 기간 동안 유효한 Work permit이나 Study permit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AIT Information(Apprenticeship and Industry Training)을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1-800-248-4823

  * Study permit으로는 실무 교육을 받는데 제약이 있어 어프렌티스쉽의 실무 교육 분야를 완전히 이수할 수 없으므로 국제 학생은 알버타주 어프렌티스가 될 수 없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CIC 웹사이트의 Canadian work and study permits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알버타 주 내에 있는 Post-secondary program에 등록하기 위한 결격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 어프렌티스(Apprentice)로 고용되어 실무 교육(On-the-job training)을 받을 수 있는 고용주를 찾아야 합니다.

- 지원자는 반드시 알버타 고등 교육 과정을 수료했거나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갖는 과정을 수료했어야 합니다.

  * 여기를 클릭해 분야별로 최소 요구 교육 과정(Entrance Requirement Equivalency)과 권장 교육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구하는 교육을 이수하지 못했거나 증명할 수 없다면 입학시험(entrance exam)을 치를 수 있습니다.

  * 만약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더라도 어프렌티스가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어프렌티스쉽 1년 차 기간 중 교육 과정을 충족하도록 요구됩니다.


어프렌티스쉽을 지원할 수 있는 직업군은 무엇이 있나요?


어프렌티스쉽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Journeyman이 되는 방법은?

1. Trade 직종 직업을 구할 수 있는 경우

 - Trade 직업군 중 하나를 선택해 취직(Apprentice Entrance 시험 통과)  해당 직업에서 요구하는 실무 교육(On-the-job Training) 시간 만큼 근무(1st period work hours)  기술 이론 교육(Technical training)을 들을 수 있는 교육기관에 등록한 후 요구 기술 이론 교육 시간 만큼 수강(1st period technical training)  해당 연차에 요구되는 시험 통과  남은 연차 반복  모든 연차 교육이 끝나면 최종 시험을 통해 합격 후 Journeyman 자격 취득

  * 장점 : 실무 경험을 바로 하며 수입을 얻을 수 있고, 이론 교육을 받는 동안 EI(Employment Insurance)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를 먼저 다닌 후 일을 하는 것보다 Journeyman 자격 취득에 드는 시간이 짧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어프렌티스쉽 프로그램 등록을 위해 고용된 후 HR 매니저와 상담 뒤에 MyTradeSecrets에 관련 서류와 함께 지원해야 합니다.


2. Trade 직종 직업을 구할 수 없는 경우 - Pre-Employment Program 등록

 - 기술 이론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교육기관에서 Trade 직업군 관련 Pre-Employment Program 등록  1 혹은 2년 차 기술 이론 교육 수료  1 혹은 2년 차 어프렌티스 시험 통과 후 구직(Apprentice Entrance 시험 통과)  일하며 2년차 어프렌티스 자격 취득  남은 기간은 1의 방법처럼 실무 교육 시간을 채운 뒤 기술 이론 교육을 받으며 시험 통과  모든 연차 교육이 끝나면 최종 시험을 통해 합격 후 Journeyman 자격 취득

  * 장점 : 관련 경험이나 인맥이 없어도 Trade 직업에 발을 들일 수 있습니다. 3번의 방법보다는 더 빠르게 Journeyman 자격을 취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어프렌티스쉽 프로그램 등록을 위해 고용된 후 HR 매니저와 상담 뒤에 MyTradeSecrets에 관련 서류와 함께 지원해야 합니다.


3. Trade 직종 직업을 구할 수 없는 경우 - Apprentice Full-time Program 등록

 - 기술 이론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교육기관에서 Trade 직업군 관련 Apprentice Full-time Program 등록  Trade 직종에 따라 2~4년 차 기술 이론 교육 수료  해당 직군에서 요구하는 모든 기술 이론 시험 통과 후 구직(Apprentice Entrance 시험 통과)  일하며 어프렌티스 자격 취득  최종 시험을 통해 합격 후 Journeyman 자격 취득

  * 장점 : 모든 이론 과정을 배우고 시험을 통과한 뒤 취직하므로 시험에 대한 부담 없이 취직 후 계속해서 일할 수 있습니다.

  * 어프렌티스쉽 프로그램 등록을 위해 고용된 후 HR 매니저와 상담 뒤에 MyTradeSecrets에 관련 서류와 함께 지원해야 합니다.


Trade 직군별 요구되는 실무/이론 교육 기간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여기를 클릭한 후 정보를 얻고 싶은 직군을 클릭합니다.

- Apprenticeship Training 항목에서 해당 정보를 확인합니다.

- ex) Industrial Mechanic(Millwright) 직군의 어프렌티스쉽 프로그램 기간은 4년으로, 매년 1560시간의 실무 교육(On-the-job)과 8주의 이론 교육(Technical Training)이 요구됩니다.


Journeyman이 되어야 하는 이유?

- 회사 내에서 경력과 실력을 인정받아 더 높은 직급으로 승진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 어프렌티스 경력이 올라갈수록 연봉도 비례해 올라가게 됩니다.

  * 실무 교육 기간 받는 연봉 - 1년 차 : 회사 Journeyman의 60% 이상 / 2년 차 : 70% 이상 / 3년 차 : 80% 이상 / 4년 차 : 90% 이상



※ 게시글 관련 안내

  " 알버타주 어프렌티스쉽(Apprenticeship)에 관한 모든 것 "은 2019년 2월 4일 작성된 글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가 변할 수 있으므로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포스팅과 관련하여 수정할 사항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