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감히, 수업 진행 방식에 대해 한 마디 해보려 해요. 앞에서도 언급한 적 있지만,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는 선생님 Ahmad, Roberta 그리고 Sara는 Industrial Mechanic과 관련된 근무 경험이나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이에요. 그런데도 수업 시간에 관련 교재를 가르치시는 이유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학생이 캐나다 외에서 나고 자라 캐나다 교육 방식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지라 SAIT에 입학했을 때 수업을 따라가지 못할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영어 수업 시간 3시간중 절반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사용되고, 나머지 시간은 교재를 공부하는 데 사용되고 있어요. 영어 수업 시간은 정말 배울 게 많아요. 다양한 표현이나 단어를 배우고 특히 여러 친구와 토론하는 액티비티는 확실히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하지만, 교재를 공부하는 시간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돼요.


   Roberta와 Sara 모두 교재 공부 시간이 되면, 학생들에게 일정 페이지를 배정한 뒤 각자 공부하게 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돌아다니면서 혹은 그룹을 지어서 각자 공부한 부분을 친구들에게 설명하게 하는 Jigsaw learning 방법을 적용하고 있어요. 만약, 모두가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를 사용하거나 교재의 내용이 쉽다면, Jigsaw learning 방법이 추구하는 효과적이고 빠른 공부가 가능하겠지만, 현실은 만나서 어리바리하다가 어영부영 시간이 흘러버려요. 영어 사용이 자유롭지 않은 데다가 익숙하지 않은 분야의 공부를 하려 하다 보니, 학급 친구 중에서 몇몇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이 과정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어요.


Day10 - 수업 방식에 쓴소리 한 마디


  그런데도 섣불리 수업 방식의 비효율성에 대해 말을 꺼내기 힘든 이유는, 수업 초기에 선생님께서 이 공부 방법이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익숙해지고 나면 엄청 효율적일 거라고 말씀하셨는데, 아직은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는 생각이 들고, 무엇보다도 CCIS에서 수업을 듣는 동안 다뤄야 할 교재가 30권이 넘는데, 이런 방식이 아니라면 선생님 입장에서는 끝낼 수 없는 분량이라 딱히 다른 대안책이 없을 거라는 생각도 들기 때문이에요.


   결론은,, 아쉬운 마음, 블로그에서나마 시원히 털어놓았으니, 더 이상 불평하지 말고 집에서 더 열심히 공부하자는 거예요! :)  


오전 미팅 by My

- 조만간 Apprenticeship Register를 한다고 하셨어요.

 → AIT(Apprenticeship and Industry Training)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https://tradesecrets.alberta.ca)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한 계정으로 TQ 시험 성적부터 SAIT에서 받게 될 Certificate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고 하셨어요.

- Job Search Skill에 관해 설명해주셨어요.

 → Reference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레퍼런스는 이전에 일하던 직장의 관리자 등급의 사람이 적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직장 동료가 적어주는 것도 괜찮다고 하셨어요.

 → 첫 직장에 지원하는 경우, 학교 교수님이 레퍼런스를 적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셨어요.

- Millwright 관련 일자리를 찾을 때 다양한 검색어를 입력해야 한다고 알려주셨어요.

 → Industrial Mechanic, Maintenance tech, Mechanical assembler, Field technician 등

 → 과거에는 Millwright라 불렀지만, 지금은 AIT와 SAIT에서 Industrial Mechanic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 인터뷰나 인턴 등 단기성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Thank you note/e-mail을 보내는 게 훗날 정규직 기회를 잡을 기회를 더 높여준다고 하셨어요.


오전 수업 by Ahmad

- Apprentice Entrance Exam 수학 예시 문제를 풀었어요.

- 기본 단위에 대해 공부했어요.

 → Kilo(1,000), Hecto(100), Deca(10), metre&litre&gram, Deci(1/10), Centi(1/100), Milli(1/1000)

 → milligram(mg) < gram(g) < kilogram(kg) < Ton(t)

 → Ounce(oz) < pound(lb) < ton(ton)

- 단위의 변환에 대해 공부했어요.

 → 1lb = 16oz / 2000lb = 1ton(approximately) / 12inches = 1foot / 3feet = 1yard / 1760yards = 1mile

- 물은 4도일 때, 1cm³ = 1ml = 1g

 → Density(밀도) : Water = 1g/cm³  &  Iron = 7.9g/cm³  &  Wood = 0.4g/cm³


오후 수업 by Roberta

- Industrial Mechanic 관련 단어를 공부했어요.

mobility : 유동성, 기동성

maintain : 유지하다

injury : 상해

appropriate : 적절한

tasks : 업무

fixed : 고정된

uneven : 평평하지 않은

essential : 필수적인

upright : 똑바른

secure : 안전한

lubricate : 윤활유를 바르다

non-conductive : 비전도성의

hazard : 위험

erect : 똑바로 선

anchorage : 정박지, 묶는곳

load : 짐, 화물

benchwork : 작업대의 작업

mounting : 설치

worn : 해진

peening : 망치로 두드리다

flammable : 가연성의

grip : 손잡이

burrs : 판금의 울퉁불퉁한 표면

ventilation : 통풍

supported : 지지하다

spills : 액체가 흐르다

function : 기능

versatile : 다재다능한

workpiece : 제조 공정에 있는 제품

chatter : 수다를 떨다

pulleys : 도르래

swivelled : 회전고리

friction : 마찰, 마찰 저항

grooves : 흠

clamped : 죔쇠로 고정하다

diameter : 지름

tighten : 꽉 조여지다

odd : 이상한, 특이한

loose : 헐거운

force : 힘

steady : 꾸준한

uniform : 유니폼

disengage : 풀다, 풀리다

abrasive : 연마재

bolted : 볼트로 결합된

scrap metal : 고철

equipped : 장비

dial : 숫자

rigid : 잘 구부려지지 않는

reset : 다시 맞추다

- 그룹을 나누어 한 명이 신문의 내용을 말하면, 육하원칙에 맞게 기록하는 액티비티를 했어요.

- Hazardous Materials and Fire Protection 교재를 공부했어요.

→ Jigsaw learning 방법을 사용했어요.


열 번째 수업을 마치며

- 고등학생 때와 비교해보면 오히려 지금이 더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때는 모두가 하므로 나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했지만, 지금은 정말 원해서 공부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하나하나 알아가는 게 재미있고 오랜 시간 앉아있어도 지루하지 않아요. 어쩌면 캐나다에서 와서 가장 많은 발전을 하는 시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우선 작심삼일을 넘어 열 번째 수업까지는 첫날의 파이팅을 이어가고 있어요.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이 파이팅 넘치는 열정이 지속되길 바라며, 전 공부하러 쪼르르..



※ 카테고리 안내

   "Industrial Mechanic Training"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은 CCIS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배우고 들은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배우는 단계이므로 이 글에 적힌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