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1년에 한 번 돌아오는 카야의 생일이에요! 하루 전날 카야에게 먹고 싶은 걸 물어봤더니 닭요리가 먹고 싶다고 해서 오랜만에 카야가 좋아하는 순살 고추장 볶음을 만들어 주었어요. 맛있게 먹어주는 카야를 보며, 만드는 게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닌데 자주 해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들었어요.

Day12 - 오늘은 특별한 날


   이번이 카야와 함께 보내는 7번째 생일이에요. 카야를 처음 만났던 날이 아직도 어제 일처럼 생생한데, 벌써 이렇게 시간이 흐르다니! 마치 시간과 함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하는 것 같아요. 내가 지켜볼 땐 멈춰있는 듯하던 게 잠시 한눈팔면 후다닥 지나가 버리니까요.


   어렸을 땐 자꾸 뒤돌아보는 게 귀찮아서 시간이 달려가든 말든 큰 신경을 안 썼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예전보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하고 외치는 횟수가 점점 더 늘어가고 있어요. 특히 가족과 관련해서는 시간이 멈추었으면 하는 생각도 들어요. 멀리 떨어져 살다 보니 자주 만나지 못해 몇 년 전 만났던 부모님의 모습이 머릿속에 남아 있는데, 화상통화를 할 때 기억과 다른 모습이 보이면,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하고 있다는 게 너무나 아쉬워요.


   그래도 카야가 곁에서 아쉬움을 달래주고, 마음의 허전함도 행복으로 채워주어서 하루하루 힘차게 살아갈 수 있어요. 카야는 정말 고마운 사람이에요. 이 마음을 간직하면서 적당히 괴롭히고 더 친하게 지내야겠어요.


오전 미팅 by My

- 오늘은 이력서 작성법 중 Soft Skill을 적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주셨어요.

 → Soft Skill은 성격이나 습관 등을 뜻하는 말이에요. 반대말은 Technical Skill이에요.

- Downtime : 기계가 고장 나거나 생산 라인에 문제가 생겨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는 시간을 뜻해요.


오전 수업 by Ahmad

- 물질(matter)은 세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 물질은 원자(Atom)로 만들어진다.

- 원자는 화학적으로 나눌 수 있는 가장 작은 구조다.

 → 현재 지구상에는 106가지의 원자가 존재하며, 그중 14개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으며 나머지 92개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던 것이다.

- 원자가 결합하면 분자(Molecule)가 된다.

 → 분자가 모여 물질을 만들며, 물질의 상태(물, 얼음, 공기)가 어떻든 분자의 성질은 동일하다.

 → 분자는 항상 움직이며, 온도가 이 움직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 온도 증가 = 움직임 증가

 → 원자는 각각 무게가 다르며, 무거울수록 천천히 움직인다.

 → 분자 사이에는 끌어당기는 힘(Attractive Force)이 존재하며, 고체>액체>기체 순으로 강하다.

 → 물질의 물리적 상태를 바꾸려면 Attractive Force보다 더 큰 힘이 작용해야 한다.

- 우주를 구성하는 두 가지는 에너지(Energy)물질(Matter)이다.

- 물질이 존재하기 위해선 공간(Space)질량(Mass)이 필요하다.

- 에너지는 물질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다. /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Potential Energy : Ep = mgh / 높이와 질량, 중력에 따른 잠재적 에너지

 → Kinetic Energy : Ek = 1/2*m*v² / 질량과 물체의 속력에 따른 운동 에너지

 → Potential Energy는 Position(높이와 관련)과 Situation(배터리 같은 에너지 저장 장치)으로 분류할 수 있다.

 → Ep와 Ek는 서로 변환될 수 있으나, 그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 (공기 저항 등의 요인)

 → 에너지는 새롭게 생성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 (이상적인 환경에서 이론적으로)

- 일(Work)힘(Force)이 물질에 적용해 이동한 거리(Distance)와 힘을 곱한 값이다. / W=F*D

- 무게(weight)질량(mass)은 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

 → 무게는 중력에 의한 수치로, 중력의 세기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 / 이론상으로는 작용하는 힘의 크기라고 말할 수 있다.

 → 질량은 물질이 가진 고유한 값이다. / 이론상으로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것의 수라고 말할 수 있다.

 → 지구에서 멀어질수록 중력이 줄어들므로 무게도 낮아진다. / 질량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 고체(Solid) : 액체, 기체와 비교했을 때 분자 사이의 거리가 가장 가까운 형태로,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분자가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서 진동만 한다.

- 액체(Liquid) : 정의된 모양이 없으나 일정량을 용기에 담을 수 있다. (부피와 질량을 정의할 수 있다) 온도에 따라 상태가 변할 수 있다.

- 기체(Gas) : 질량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압력에 의해 쉽게 압축시킬 수 있다. 분자가 자유롭게 움직이므로 용기에 담아 측정할 수 없다. 온도가 올라갈수록 분자의 움직임은 더욱더 빨라지고, 닫힌 용기에 담을 경우 압력도 강해진다.

- 물의 깊이(Depth)압력(Pressure)의 관계 : 물의 깊이가 깊을수록 더 큰 압력이 작용한다. (그러므로 댐을 지을 때는 바닥 부분을 더 두껍게 지어야 한다)


오후 수업 by Sara

- Rigging Procedures - Part B에 대해 공부했어요.

 → Sara가 제 블로그를 읽은 걸까요? Jigsaw Learning 방식을 멈추고, 5~10페이지마다 10문제 정도씩 추려내 한 장씩 차례로 나눠주시곤 각자 교재를 공부하며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셨어요! Jigsaw Learning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어요.

- 이야기를 듣고 뭔가 이상한 점을 찾아내는 리스닝 액티비티를 했어요. 다음 지문을 읽고 이상한 점 9가지를 찾아내 보세요!

 → Good morning ladies and gentlemen. This is your captain, the pilot, speaking. Welcome aboard the Boeing 747, our biggest ship. The time is twelve midnight and we have just taken off from London on our flight to New York. We will be flying directly east. The sky here is clear, but most of the Indian Ocean, over which we will be flying, is covered with clouds, so we will not see much of it. The weather in New York is, I am sorry to say, rather unpleasant: there is a heat wave on, and the temperature is below zero. However, it may improve by the time we get there. In a short time, I will give you further details of our height, air-speed and estimated time of take-off. I hope you enjoy the crash. Thank you.

- 그룹을 지어 몇몇 질문에 대해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는 액티비티를 했어요.

 → 지금 바로 5분 이내에 여행을 떠나야 한다면 무엇을 챙길 것인가?

 → 지금 너의 주머니에 무엇이 있니?

 → 너 스스로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하지만, 이력서에는 적을 수 없는 건 뭐니?

 → 네가 이미 경험했던 것 중에서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은건 뭐니?

 → 네가 들은 가장 좋은 칭찬은 무엇이니?


열두 번째 수업을 마치며

- 과학 수업을 영어로 들어보니 굉장히 흥미로웠어요. 사실, 한국어로 배웠던 단어를 영어로 듣다 보니 헷갈리기도 했지만, 그나마 아직은 배우는 내용이 이미 알고 있던 것들이라 눈치껏 따라갈 수 있었어요. 다시 한번 한국의 교육 시스템이 얼마나 강력? 했는지 느낄 수 있었어요. 무한 반복으로 인해 적어도 이론 만큼은 큰 문제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아무리 많이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영어로 표현이나 설명을 못 하면, 증명할 수 없으니 모르는 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해요. 또한 그 지식을 실생활에서 활용하지 못한다면, 헛 똑똑이라는 생각을 해요. 사실 제가 바로 그 헛똑똑이지만, 열심히 공부해서 '헛'자를 떼버릴거예요!



※ 카테고리 안내

   "Industrial Mechanic Training"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은 CCIS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배우고 들은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배우는 단계이므로 이 글에 적힌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