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이론 수업보다 실습이 더 많은 날이었어요. 드디어 책으로만 접하던 도구들을 직접 보고 만져보며, 실제로 사용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미 도구에 익숙한 친구들도 있었고 나처럼 전혀 접해본 적이 없는 친구들도 있었는데, 선생님은 모든 학생이 도구를 처음 접한다고 가정하고 가르치겠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래서인지 배경지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설명을 집중해서 들으니, 수업을 충분히 따라갈 수 있었어요. 아직은 도구를 사용할 때 어색한 느낌이 들지만, 계속 사용하다 보면 적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첫 번째 수업 - Millwright Shop Rigging and Alignment by Jordan

- 카플링(Coupling) : 두 축(Shaft)을 연결 하여 동력을 전달(Transmitting Power)하는 역할을 한다.

 → 카플링은 플라스틱 재질과 금속 재질이 있는데, 플라스틱 재질은 두 축의 균형(align)이 살짝 어긋나도 유연성 있게 잡아주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온도를 견디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토크 랜치(Torque Wrench) : 볼트나 너트 등을 조일 때 사용하는 도구로, 특정한 물리량/압력(Torque)을 설정해 조일 수 있다.

 → 손잡이쪽 토크 조절기를 돌려 사용하고자 하는 토크 압력을 맞출 수 있다.

 → 사용을 다 한 후에는 토크 압력을 0으로 돌려놓아야 스프링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 기계의 수평 확인(Check the levelling)

 → 같은 두께의 끼움쇠(Shim)를 기계의 발판(Foot) 아래 넣은 뒤 볼트를 조인다. (Shim은 기계가 작동할 때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볼트와 살짝 간격을 두고 삽입한다)

 → Foot 한 쪽의 볼트를 느슨하게 한 후, Foot과 Shim 사이에 필러 게이지(Feeler Gauge)를 얇은 것부터 넣어본다.

 → 만약 Feeler Gauge가 들어간다면, 더 이상 들어가지 않을 때까지 시도하며 틈 두께를 확인한다. 그 후 그 두께만큼 Shim을 추가로 삽입한다.

 → 만약 Feeler Gauge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다시 볼트를 조이고 다른 쪽 Foot의 볼트를 느슨하게 한 후 반복한다.

 → 만약 Shim과 Foot 사이의 한 쪽면만 틈이 있다면, Shim을 반으로 자른 뒤 틈을 메워준다.

 

두 번째 수업 - Blueprint and Math for Millwright by Graham

- 기본적인 분수와 소수 계산법에 대해 공부했어요.

 

세 번째 수업 - Millwright Machine Shop by Mike

- 연강 바(Mild steel Bar)를 받고 줄(file)을 이용해 세 면을 다듬는 활동을 했어요.

 → 표면(Surface)의 수평을 맞추기 위해선(Mild steel bar 깎아내기) 이중 컷 줄(Double-cut file)을 이용해 45 º 각도로 file을 사용하고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선(Smooth&Clean) 홑눈 줄(Single-cut file)을 이용해 칼을 갈듯이 작업한다.

 → 작업 중간 중간 정반(Surface Plate)에 File 작업을 한 bar를 놓고 수평이 맞는지 확인한다.

 → 두 번째 표면을 작업할 경우, 횡 정반(Angle Plate)을 사용해 양 면이 빈틈없이 잘 작업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File은 사용 중간중간 줄솔(File brush)을 이용해 청소해주어야 작업의 효율이 올라간다.

 

 

※ 카테고리 안내

   "Industrial Mechanic Training"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은 CCIS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배우고 들은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배우는 단계이므로 이 글에 적힌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