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Environmental Factors

- Dealing with releases

 → Trade 직군을 작업을 하며, 토양, 물, 공기 등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을 하게 된다.

 →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건 법으로 지정된 고용주와 근무자의 의무이다.

 → 화학물질이 의도치않게 누출(leak)될 경우, 아무리 적은 양이더라도 심각하게 다루어야 한다.

 → 누출된 물질을 청소하기 전 반드시 MSDS를 참고해 어떤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청소를 위해 착용할 수 있는 적합한 PPE도 확인해야 한다.

 → 근무지에서 누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으로 슈퍼바이저에게 보고해야 하며, 슈퍼바이저는 누출된 물질의 종류에 따라 정부에 보고하거나, 물질 제조 업체 혹은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아 처리해야 한다.

 → 1. 슈퍼바이저에게 보고 2. MSDS 참조 3. PPE를 착용한 뒤 청소 시작

- Laws and Regulations

 → 위험 물질을 운송하는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근무자는 교육을 받고 이와 관련된 자격증(Certificate)도 취득해야 한다.

 → 위험 물질을 운송하는 근무자는 TDG(Transportation of Dangerous Goods) 자격증이 요구된다.

 → 일부 도시에서는 위험 물질을 운반할 경우 특정 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 아무리 적은 양이더라도 Propane, Disel fuel, Pesticides, Solvents 등을 운반하려면 특별 교육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므로 거주하고 있는 주의 법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 Classification , Storage and Disposall

 → 사용한 모든 물질은 반드시 특별 트레이닝을 받은 사람 혹은 기업에 의해 폐기되어야 한다.

 → ECO Centre/Station은 이런 물질을 모아 친환경적으로 폐기하는 곳이다.

 → 위험 물질을 사용한 뒤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리는 것은 자연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 고용주는 위험물질 관리 프로그램/팀을 구성해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 Safeguards

 → 자신과 동료가 위험 물질로부터 안전하도록 항상 조심한다.

 → 위험 물질을 다루기 위한 적절한 PPE를 착용한다.

 → 위험 물질이 누출되지 않도록 주의/예방한다.

 → 위험 물질을 다루기 전 항상 MSDS를 확인한다.

 → 모든 누출은 즉각 슈퍼바이저에게 보고한다.

 

Fall Protection

- Instruction to Fall Protection

 → 추락 안전사고는 건설현장 안전사고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 효과적인 근무 스케줄 계획과 적절한 안전 장비 착용은 추락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 Methods of fall protection

 → 추락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4가지 방법 : Hazard elimination, Guardrails, Personal travel restrain and fall arrest systems, Administrative control measures

 → Hazard elimination은 추락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 Guardrail을 설치할 수 없을 경우, Personal travel restrain 혹은 Fall arrest system을 사용한다.

 → Personal travel restrain은 근무자가 추락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장치

 → Fall arreest system은 근무자가 추락할 경우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잡아주는 장치

 → 추락 안전 사고 예방 계획(Fall protection Plan)에는 반드시 구출 계획(Rescue Plan)도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System selection

 → Frist option : 위험 요소 제거(Eliminate hazard)

 → Second option : Personal travel restrain 장비

 → Third option : Fall arrest system 장비

- Arrest Forces, Anchorage and Connectors

 → Arrest Forces는 다음 요소를 참고해 계산되어야 한다. : 근무자의 무게, 근무자가 일하는 높이, 장비의 끈 길이(Elongation of connecting components)

 → Anchorage는 Arrest Forces를 참고해 선택되어야 하며, 반드시 제조사의 지시를 따라 적절하게 설치해야 한다. / Anchor는 반드시 근무자 한 명당 5,000 lbs 이상의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제조되어야 한다.

 → Connectors는 근무자와 Ancorage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Connector의 종류는 Snap hooks, Carabiners, Lanyards, Short lengths of webbing, Cable, Energy absorbers, Self-Retracting lanyards, Vertical lifelines, Horizontal lifelines 등이 있다.

Full Body Harness and Equipment Inspection

 → 개인 보호 장비가 적절하게 착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근무자 자신의 의무다.

 →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할 때는 언제나 제조사의 지시 사항을 따르도록 한다.

 → 개인 보호 장비는 착용하기 전 점검을 통해 사용하기 적절한 상태인지 확인해야 한다.

- The Golden Rule of Fall Protection

 → 잠재적 위험이 가장 낮은 예방책을 선택하기

 → 추락 사고가 발생할 경우 떨어지는 거리 최소화 하기(Limit the free fall distance)

 → Anchor Point를 자주 확인하고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하기

 → 근무지의 잠재적 위험에 대해 모두 확인하고 적절한 안전 예방 조치 취하기

 → 모든 장비를 사용하기 전 점검하기

 → 언제나 제조사의 지시 사항 따르기

 →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바로 도움 요청하기

 

Emergency Response

- Emergency Preparedness

 → 응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Emergency Response Plan을 수립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 응급 상황이 발생한 뒤 대처법을 준비하기엔 시간이 부족하므로, 미리 안전 계획을 세우고 연습하며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모든 근무자가 응급 상황 탈출로와 탈출 계획(Emergency evacuation procedures)에 익숙해지는 것은 중요하다.

 → 응급 상황 발생 시 대피한 근무자 수를 파악하기 위해 대피후 모임 장소(Meeting or Muster Point)를 미리 설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 모든 근무자는 소화기 위치와 응급 상황 발생시 누구에게 연락을 취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 First Aid

 → 근무자는 누가 응급처치를 제공하며(First Aid Provider), 어디에서 응급 처치를 받을 수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Fire Safety

 → Fire triangle : 연료(Flammable material), 산소(Oxygen supply), 열기/점화 물질(heat or Ignition source)

 →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선 세 가지 요소중 하나 이상을 제거해야 한다.

 → 소화기 사용은 산소를 제거해 화재를 진압하는 원리이다. 만약 큰 규모의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기를 사용하려 하지 말고 즉시 대피하도록 한다.

 → 만약 옷에 불이 붙었을 경우, 바닥에 누운 뒤 굴러 불을 끄도록 노력하며 도움을 요청한다. 옷에 불이 붙은 채로 뛰어다니는 것은 불을 더 키우는 악영향을 끼친다.

- Fire Extinguishiers

 → A-type fire extinguishiers : 물로 구성된 소화기로, 나무나 종이 재질이 불타고 있을 때 유용하다.

 → BC extinguishers : 가스, 기름, 전기로 인해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는데 유용하다. 나무 재질의 화재 진압에도 사용할 수 있다.

 → ABC extinguishers : 대부분의 화재 진압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가솔린과 오일, 전기로 인해 발생한 화재에는 절대로 A-type 소화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BC, ABC 소화기 사용)

- Fighting Fires

 → 화재를 발견하면, 가장 먼저 주변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 소화기를 사용할 때는 화재가 난 곳의 바닥 부분을 쓸듯이 분사한다. 

 → 대부분의 소화기 용량은 30초 미만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 P : Pull the safety pin on the extinguisher

 → A : Aim the hose at the base of the fire

 → S : Squeeze the handle to dischaarge

 → S : Sweep the hose across the base from side to side

 

Ladders and Scaffolding

- Ladders

 → Permanent ladder : 주로 완공된 건물이나 기둥의 벽면에 영구적으로 설치된 사다리로, 주로 수직으로 설치되어 있어 근무자가 오르기 쉽지 않다. 높이에 따라 보호 장비가 설치되어 있어 오르는 도중 잠시 쉴 수 있는 사다리도 있다.

  → Job built wooden ladder : 근무지에 임시적으로 설치된 사다리로, 나무판자를 여러 개 이어 붙여 설치할 수 있다. 근무자는 주기적으로 사다리의 안전성을 체크해야 한다.

 → Portable ladder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다리로, 다양한 종류가 있다. 반드시 CSA의 인증을 받은 사다리를 사용해야 한다.

 → 사다리에 오를 때는 양 손과 발 중 세 포인트가 사다리에 닿은 채 나머지 한 손 혹은 발을 움직여야 한다.

 → 물건을 들고 사다리를 오르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 사다리에 오른 후 물건을 따로 올리도록 한다.

 → 사다리 위 상단 두 층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 Portable ladder

 → 이동식 사다리를 사용할 때는 항상 주변에 잠재적 위험 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전깃줄 근처에서 사다리를 사용해야 할 경우, 알루미늄 재질 사다리는 피하도록 한다.

 → 일자 사다리(Extension ladder)를 사용하는 경우, 바닥과 벽에 기댄 사다리의 길이 비율이 1:4가 되도록 한다.(4-1 Rule) / 사다리를 놓은 후 사다리의 바닥 부분에 발끝을 붙이고 손을 쭉 뻗어 손 끝이 사다리와 닿을 경우 이상적인 비율이다.

 → 사다리는 오르고자 하는 목표 지점보다 1m 혹은 세 계단 정도를 초과하도록 설치한다.

 → 사다리를 설치한 후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 부분에 지지대를 설치하고 상단 부분은 구조물과 묶어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 반드시 사다리는 한 사람만 사용하도록 한다. (동시에 오르기 금지)

- Scaffolding

 → Simple scaffold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스캐폴드로 주로 2~3층 높이로 설치된다.

 → Complex scaffold : 무거운 물체/장비를 옮기거나 여러 명의 근무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된다. 여러 층으로 구성될 수 있다.

 → Rolling scaffold : 스캐폴드를 자주 움직여야 하는 경우 사용한다.

 → 스캐폴드는 반드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이 설치해야 한다.

- Working from Scaffold

 → 날씨나 근무지에 변동이 생겼을 경우, 스캐폴드를 사용하기 전 안전한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 스캐폴드의 입구에는 반드시 태그가 부착되어야 한다. Red : 사용 금지 / Yellow :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태그에 적혀있는 지시사항을 따라야 함 / Green : 안전한 상태

 → 스캐폴드에 물건을 실을 때는 그 무게가 수용할 수 있는 무게의 1/4를 넘어서는 안 된다. 무게는 물건뿐만 아니라 근무자의 무게도 포함된다.

Mobile Equipment

- Responsibilities

 → 모든 근무자는 장비를 작동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 장비(Equipment)가 사용하기 안전하도록 관리하는 것은 고용주의 의무이다.

- Operating Procedures

 → 이동 장비(Mobile Equipment)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고용주 혹은 제조업체에서 작성한 매뉴얼을 읽어야 한다. 그 후 장비 주변을 돌며 위험 요소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 운행 중인 이동 장비를 지나가야할 경우, 운행중인 작업자와 아이컨택을 통해 의사를 표현한 후 지나가도록 한다.

 → 작업으로 인해 도로를 일시적으로 봉쇄할 경우 반드시 Flag Person이 배치되어야 한다.

 → 이동 장비를 후진할 때는 항상 알람 소리(Backup Alarm)를 울려 주변 근무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Hazards to Be Aware of

 → Power lines : 반드시 전깃줄과 일정 거리를 두고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며, 만약 작업 중 전깃줄과 접촉이 있었다면, 장비 내부에 머무르며 도움을 요청한다. / 고압 전력이 흐르는 전봇대는 접촉 없이도 가까이 가면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 제자리에서 회전하며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할 때는 작업 반경(Swing zone) 안에 자동차나 근무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주의한다.

 → 연료 운송 장비가 근처에 있을 경우 절대로 주변에서 흡연을 하지 않는다. 또한, 장비에 연료를 주입할 경우 반드시 시동을 끄도록 한다.

Visibility and Traffic Control

 → 빛 반사 작업복(Reflecting clothing) 착용은 모든 근무자에게 아주 중요하다.

 → Flag Person은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라임색의 옷을 입도록 한다.

- Rigging and Hoisting

 → 무거운 물체를 운반하면서 생기는 안전사고는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충분한 교육을 받은 전문가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 Rigger : 옮기는 물체 아래로 움직이지 않으며 1m 정도 거리를 둔다.

 → Signaler : 크레인 작동자에게 가이드를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Signaler는 크레인 작동자에게 신호를 주는 유일한 사람이어야 하며, 다른 근무자와 비교될 수 있도록 다른 색상의 안전모나 작업복을 착용해야 한다.

 → Clearance : 전깃줄 같은 높이에 제한을 주는 물체가 주변에 있을 경우, 이동 장비 작동자는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Flag Person은 이와 관련된 정보를 작동자에게 줄 수 있다.

 

Machinery, Tools and Equipment

- Inspecting Equipment

 → 제조사나 근무지의 안전 수칙을 반드시 따른다.

 → 안전을 위해 장비는 매일 점검해야 한다.

 → 결함이 있는 장비는 직접 고치려 하지 말고 슈퍼바이저에게 알려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도록 한다.

 → Tagged out : 장비가 불안전한 상태에 있는 경우

 → 장비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태그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태그가 붙어 있다면, 안전해 보이더라도 절대로 사용해선 안 된다.

 → Lock out : Tagged out과 비슷한 원리로, 실제로 장비를 사용할 수 없도록 잠그는 행위. Lock out을 할 경우, lockout log book에 상세 사항을 기록해야 한다.

 → Tag와 lock은 반드시 설치한 사람 혹은 특별 권한을 가진 사람만이 제거할 수 있다.

- Electrical tools

 → 많은 수의 전기 사고는 전기선의 피복이 벗겨지거나, 불안전한 장소에 놓여 발생한다.

 → Double insulated tools : 코드에 두 개의 연결 부위(Prongs)가 있어 전기가 근무자에게 흐르는 것을 방지해준다. 하지만, 전기선에 결함이 있을 경우, 더 이상 이 보호가 작용하지 않게 되므로 기기를 사용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 Grounded tools : 코드에 세 개의 연결 부위가 있어 전기가 근무자에게 흐르는 것을 방지해준다. 세 번째 연결부위(동그란 모양)가 망가지면, 사용자에게 전기가 흐를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 코드를 뽑을 때는 코드를 잡고 제거한다. (줄을 이용하지 않는다)

 → 만약 기기에 물이 닿을 위험이 있는 곳에서 작업할 경우, GFCI를 사용한다.

Pinch Points and Guards

 → 작업 중 손이나 옷 등이 낄 수 있는 위험이 있다면, 커버를 씌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ir Activated Tools

 → 옷에 먼지를 털기 위해 사용하거나 주변 근무자를 향해 사용하지 않는다.

 → Air nailer : 반드시 에어라인을 제거한 후 못을 리필하도록 한다. 이는 작업 환경을 이동할 때도 적용된다.

- Powder Actuated Tools

 → Powder actuated tools는 총과 같은 원리로 작용하므로 반드시 충분한 교육을 받은 후 사용해야 하며, 안전을 위해 적합한 PPE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Excavating and Trenching

Potential Causes of Injury

 → 4ft 너비, 10ft 깊이의 도랑(trench)처럼, 작업하는 공간의 너비보다 깊이가 더 길 경우, 위험한 작업 환경으로 고려된다.

- Dial Before You Dig

 → 굴착 작업을 하기 전 작업 공간에 전화선, 인터넷 선, 가스 파이프 라인 등이 묻혀있는지 확인하고 안전사고를 피할 수 있도록 마킹 작업을 해야 한다.

 → 마킹 작업을 위해 슈퍼바이저는 관련 기관에 전화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Dial before you dig)

 → 마킹이 되어있는 곳을 굴착해야 한다면,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근무자가 직접 작업을 하도록 한다.

 → 마킹(flagging)은 최소한 2주마다 새롭게 점검하도록 한다.

- Soil Types and Ground Conditions

 → 날씨 변화와 중장비의 진동 혹은 주변 도로를 운행하는 차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도랑의 벽이 허물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로 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슈퍼바이저는 도랑의 상태를 상시 확인하도록 하고, 근무자도 이상 징후가 보이면, 즉시 보고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horing, Cutbacks and Spoil Piles

 → 도랑은 60~70 º 가량 바깥쪽으로 경사가 지도록 작업을 해야 한다. (trench should be cut back)

 → 도랑이 근무자의 가슴높이보다 깊을 경우, 흙막이(shoring) 설치가 필요하다.

 → 도랑을 팔 때 나온 토양은 도랑과 떨어진 곳에 완만한 경사가 지도록 쌓아둔다.

 → 장비는 도랑의 한쪽 편에 세워 보관한다.

 

Defensive Driving

The Basics

 → 유효한 운전면허증 소유

 → 안전벨트 착용

 → 운행 전 자동차 주변을 둘러보며 안전 점검

 → 창문 닦기

Impairments

 → Impairments는 정상적인 판단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뜻한다.

 → 졸음운전, 음주 운전, 불법 약물, 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복용 피하기

- Animals

 → 야생 동물은 야간에 더 활동적이며, 야간엔 시야가 완전히 확보되지 않으므로 평소보다 더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야생 동물을 피해야 할 경우, 가능하면 중앙선을 넘지 않는 방향으로 차를 우회한다.

- Loading Vehicles

 → 무게 수용량보다 많이 싣거나, 불안정한 포지션으로 짐을 싣는 것은 수많은 안전사고를 야기하므로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 차에 트레일러를 연결해 주행하는 경우, 커브를 돌 때 트레일러가 반대편 차선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Swing out -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트레일러가 반대 방향으로 흔들리는 것)

Cell Phones and Other Communication Devices

 → 운전 중 휴대폰이나 전자 기기 사용은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사용이 필요할 경우 안전한 갓길에 자동차를 정차한 후 사용하도록 한다.

 

 

※ 카테고리 안내

   "Industrial Mechanic Training"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은 CCIS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배우고 들은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배우는 단계이므로 이 글에 적힌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