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 블로그를 따라 캐나다 주식 계좌를 오픈하셨다면, Questrade를 통해 TFSA 계좌로 주식 거래를 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캐나다 주식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feat. Questrade)


   캐나다에서 주식 투자를 시작해보려는 분에게 TFSA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식 매매나 배당금 발생으로 인한 수익에 대해 전혀 세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Margin Account(일반 거래 계좌)를 사용할 시 배당금의 약 25%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엄청난 혜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TFSA 계좌는 개인별로 입금 한도액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므로 패널티를 피하기 위해 CRA를 통해 자신의 TFSA 한도액이 얼마인지 확인하신 후 투자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다시 보기 - [ 캐나다 비과세 저축 상품 TFSA에 관한 모든 것 ]

☞ 다시 보기 - 주식 투자 계좌 만들기 ] 

캐나다 주식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feat. Questrade)

   배당주에 투자했다면, 배당금을 얼마나 받는지, 언제 받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받는지 등에 대한 궁금점이 생깁니다. 구글이나 야후에 회사 이름을 검색하거나 투자한 회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Questrade를 활용하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정보 확인하는 방법

Questrade 매매하기


1. Questrade에 로그인한 후 "TRADING - Account - Positions"를 클릭합니다.

2. 배당금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주식을 클릭합니다.

(보유 중이지 않은 주식의 배당금 정보를 확인하려면, Watchlist에서 주식을 추가한 후 따라 하시면 됩니다)

*배당금 지급이 가까워진 주식은 옆에 날짜와 함께 D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캐나다 주식 투자하는 방법


창이 뜨면 "Quote"를 클릭해 해당 주식의 상세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캐나다 주식 차트 보기


주식의 상세정보 페이지에서는 매매 가격, 거래량, 시작가, 종가, 배당금 정보, 차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Yield : 현재 주식 가격을 기준으로 매수 시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배당금 비율을 나타냅니다.

( Yield = 1년 동안 받는 총 배당금 / 현재 주식가격 * 100 )  

2. Div : 주식 1주당 지급되는 배당금을 나타냅니다.

ex) AD.TO 100주 보유 시 : 0.1375 * 100 = 13.75 | 배당금 지급일에 $13.75를 받게 됩니다.

3. Ex-date : 배당락일로, 주식을 매수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제외됩니다. 즉, 배당금을 받기 위해선 늦어도 Ex-date보다 하루 전까지는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Ex-date가 2020년 3월 30일이라면, 적어도 3월 29일까지는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월 29일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고 30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은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

캐나다 주식 배당금


메인 목록에서 "ACCOUNTS"를 클릭합니다.

( TRADING 카테고리 내에 있는 Account와는 다른 메뉴입니다 ) 


배당일 확인하기


ACCOUNTS 화면에서 "REPORTS - Account activity"를 클릭합니다.


캐나다 주식 투자 방법


1. Date range (dd/mm/yyyy) : 정보를 확인할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Export to Exce : 정보를 엑셀로 변환해 다운받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Activity types : 배당금 이외에도 다양한 계정 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ades : 거래 내역 / Dividends : 배당금 지급 내역 / Deposits : 입금 내역 / FX conversion : 환전 내역


   주식 투자를 하며 주가가 오르는 것도 기분이 좋지만, 배당금이 조금씩 쌓이는 것을 확인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날짜는 회사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므로, 여러 회사에 분산 투자했다면, 거의 매주 계좌에 배당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캐나다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들어오는 배당수익이 미미했지만, 조금씩 투자금을 늘려나가다 보니 이젠 제법 든든하게 느껴집니다. 아직 목표한 금액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지금처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주식 보유 수를 늘려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달성할 수 있을 거라 믿고 있습니다.


   글을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 한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시 보기 - [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 완전 정복 - Account ]

☞ 다시 보기 - [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 완전 정복 - Watchlist ] 

☞ 다시 보기 - [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 완전 정복 - Stocks ]

☞ 다시 보기 - [ Questrade 트레이딩 화면 완전 정복 - Options, News, Alerts ] 



※ 투자자를 위한 위험 고지 안내

   "캐나다 주식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feat. Questrade)"은 2020년 4월 2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 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 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