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에서는 마트에 가면 손쉽게 칼국수 면을 살 수 있었는데, 이곳 캐나다에서는 아직까진 파는 곳을 찾지 못했다. 물론 아시아 푸드 코너에 가면 한국의 소면과 비슷한 중국식 국수를 팔긴 하지만, 한국에서 먹던 삐뚤빼뚤 칼국수 면이 자꾸 생각나서 직접 만들어 먹기로 했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칼국수면 반죽을 위한 재료는 정말 간단하다. 밀가루와 소금 그리고 사진에는 없지만 약간의 식용유만 있으면 된다. 소금 뒤에 있는 레몬즙은 밀가루 반죽 시 약간 넣어주면 더 쫄깃한 반죽을 만들 수 있다기에 준비했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요리를 할 때 항상 계량기를 이용하지 않고 눈대중으로 계량하는데, 혹시나 이 글을 읽고 따라 하실 분을 위해 적어보자면, 공깃밥 그릇으로 밀가루 3컵, 물 1컵, 소금 반 숟갈, 식용유 1숟갈, 레몬즙 1숟갈을 넣었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큰 볼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손으로 계속 치대면서 반죽하면 되는데, 밀가루 반죽을 처음 시작할 때는 약간 퍽퍽하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계속 반죽하다 보면 찰기가 생기므로 섣불리 물을 추가하지 않는 게 좋다. 만약 전체적으로 퍽퍽한 느낌이 계속 든다면 그때 물을 조금씩 추가해 주면 된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완성된 반죽은 어렸을 때 가지고 놀던 찰흙 정도의 찰기면 된다. 시간이 없다면 완성된 반죽을 바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조금 더 차진 칼국수 면을 얻기 위해서는 위생봉지에 넣고 상온에서 1시간 정도 숙성시키는 게 좋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밀대가 없어 아쉬운 대로 집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기다란걸 찾다 보니 마가리타 병을 사용하게 됐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밀가루 반죽의 숙성이 끝나면 도마에 반죽이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밀가루를 흩뿌려준 후 어른 남성의 주먹 정도 크기를 때어내 밀대로 밀어준다. 반죽에 탄력이 생겨 다시 수축하기도 하고, 면을 익히는 과정에서 불기 때문에 생각보다 얇게 밀어야 맛이 더 좋아진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반죽을 얇게 밀고 난 후엔 칼질 시 면들이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밀가루를 골고루 흩뿌려주며 돌돌 말아 접어준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접힌 반죽을 알맞은 두께로 썬 후 채에서 가볍게 흔들어 밀가루를 털어주면 칼국수 면이 완성된다.


칼국수 면 반죽 (밀가루 반죽)

손칼국수 



재료 

 만드는 법

 밀가루 3 컵

물 1컵

소금 반 숟가락

식용유 1 숟가락

레몬즙 1 숟가락


 1. 모든 재료를 큰 볼에 넣는다.

 2. 손으로 치대며 반죽한다.

 3. 위생봉지에 넣은 후 상온에서 1시간 동안 숙성시킨다.

 4. 밀대로 얇게 밀어 골고루 밀가루를 흩뿌리며 포개어 접는다.

 5. 알맞은 두께로 썰어준다.

#밀가루반죽 #면반죽 #칼국수면만들기 #밀가루면만들기 #밀가루면반죽 #면반죽하는법 #밀가루반죽하는법 #칼국수면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