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월부터 2월 말까지 SAIT에서 Millwright apprenticeship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다니다 보면 일할 때보다 여유 시간이 많이 생겨 블로그에 조금 더 시간을 쓸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수업을 너무 얕잡아 본 것 같습니다. 두 달이라는 시간 안에 많을 것을 배워야 하다 보니 진도도 빠르게 나가고 매주 시험도 있어 일할 때보다 오히려 시간이 더 부족하게만 느껴집니다. 일과 블로깅을 병행하시는 분들이 정말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 12월 배당금 수익$118이 발생했고 1월 배당금 수익$383이 발생했으며, 계좌 투자금 총액은 약 8%가 증가했습니다.

- 2월까지 EI를 받으며 학교를 다니게 되어서 특별한 일이 없는 한 2월은 같은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게 될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 11월 가장 큰 비중으로 가지고 있던 TNT.UN의 주가가 많이 상승해 배당금을 포기하고 25%정도의 수익으로 매도했었습니다. 12월 중 주가가 다시 6.30 이하로 내려가 다시 TNT.UN을 매수하며 비중을 늘렸습니다.

- ENB.TO(앤브릿지) 주식을 계속 주시하고 있었지만, 국제 유가상승과 코로나 백신 기대효과 그리고 석유 에너지의 세대교체에 대한 회사의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주가가 꾸준히 상승해 매수 기회를 잡을 수 없었습니다. 더욱이 배당락일이 다가오면서 당분간은 목표했던 매수 가격까지 주가가 떨어지지 않을 거라 판단해 매수 시점을 미루었습니다.

- 1월 중 미국 정권 교체 시기가 다가오며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주가가 전체적으로 떨어졌을 때, REITS 섹터주가 특히 많은 영향을 받았었습니다. TNT.UN도 제법 많이 주가가 빠졌었는데, 주가가 떨어질 이유가 같은 테마주에 속해있다는 것 외에는 딱히 없다고 판단하여 ENB.TO를 매수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던 현금으로 TNT.UN을 추가 매수했습니다.

- 한 종목을 너무 큰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는 불안정한 포트폴리오가 되어버렸지만, 비율의 평균을 맞추기 위해 확신이 없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평소에 관심을 두고 지켜보던 주식의 주가가 빠졌을 때 추가 매수를 하는 게 더 옳은 선택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1월은 비트코인 급등, 전기차 관련주 급등, 코스피 지수 3,000 돌파, 게임스탑(GME)의 공매도, 블랙베리(BB)의 주가 급등 등 다양한 일이 있었습니다. 배당주를 위주로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큰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매일 굵직굵직한 일들이 발생해 나름 지켜보는 재미가 있었던 장이었습니다.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은 이 다이내믹했던 장에서 많은 수익을 얻으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고지 안내

   "캐나다 주식 12월, 1월 포트폴리오 및 결산"은 2021년 2월 6일 작성된 글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닌 '큰일 할 남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두 번, 세 번 확인하겠으나 글에 포함된 투자 정보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므로 그대로 활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더 사실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