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캐나다 구스 실무 트레이닝 1주차 (2017.05.01 ~ 05)
캐나다 구스 실무 트레이닝 1주차 (2017.05.01 ~ 05)
이 글은 캐나다 구스에 사용 목적을 밝히고 동의를 구한 뒤 작성되었으며 자체적인 검열 작업 후 발행되었습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작성자의 동의 없이 이 글을 복제 및 배포하는 것을 금지하며, 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공유만 허용합니다. 불법 사용 적발 시 관련 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Canada Goose Technical Skills Training

Straight(직선) -▶ Zigzag(지그재그) -▶ Square(정사각형) -▶ Wave(곡선) -▶ Test(종합 테스트) -▶ Bag 6x6(가방 6x6) -▶ Bag 12x12(가방)12x12 -▶ Foldable Bag(가방)

   OFE에서의 2주간 이론 트레이닝이 끝나고 캐나다 구스에서 본격적인 실무 트레이닝이 시작되었어요.

   월요일 아침, 공장 로비에서 캐나다 구스 담당 OFE 직원과 함께 실무 트레이닝을 받을 분들을 만나고 미팅 룸으로 이동해 OFE&캐나다 구스 직업 연계 총괄 담당자를 만났어요.

   이론 트레이닝을 무사히 마친 것을 축하한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의 트레이닝 과정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듣고 공장 출입에 사용하는 Key Fob(전자 열쇠)을 받았어요. 하지만, 받은 Key Fob이 작동하지 않아 사무실에 물어보니 OFE에서 와서 교육받는 사람들에게 지급된 키는 7시 30분이 지나야 작동하기 시작한다고 했어요.

   총괄 담당자분이 마인드 컨트롤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 번 강조하셨는데 OFE에서는 잘하는 것을 칭찬해주며 격려해주려고 하지만, 이곳에서는 발전을 위해 못하는 것을 찾아내 계속 지적하려 하므로 자칫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의기소침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하셨어요. 하지만 이건 교육하는 목적에 따른 방식의 차이일 뿐 감정을 담은 지적은 아니므로 너무 마음에 담아두지 말라고도 덧붙이셨어요.

   그다음으로 강조했던 것은 재봉틀을 사용할 때 정확하게 하라는 것이었어요. 속도는 재봉틀이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므로 트레이닝을 받는 기간에는 속도보다는 정확하게 하는 것에 더 집중하라고 조언을 해주었어요. 실제로 패턴 트레이닝은 속도보다는 얼마나 정확하게 결과물을 만들어 냈는지에 따라 다음 패턴으로 넘어갈지 말지를 판단 받으므로 정확성은 실무 트레이닝의 핵심 키워드인 셈이에요.

   첫날에는 재봉틀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외에 보빈 리필 방법, 실이 빠졌을 때 연결 방법, 패턴을 만드는 방법 등을 배우고 가로와 세로로 직선을 만들어 바둑판 모양의 패턴을 만들었어요.

   패턴 트레이닝은 시작 전 트레이너에게 기준선 만드는 법과 이 패턴을 만들 때 도움이 되는 것 등을 설명 들은 뒤 직접 만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어요. 이후 시트(패턴)를 완성할 때마다 검사를 받고 트레이너 기준에 충족된다면 다음 패턴으로 넘어가고 그렇지 않다면 다시 한번 더 만들어야 했어요. 속도보다는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 냈는지가 중요했어요.

   개개인이 재봉틀을 사용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패턴을 만들어낸 사람이 먼저 다음 단계의 패턴을 배울 수 있었어요. 그러므로 다음 단계로 빠르게 넘어가고 싶다면 정확도를 가장 큰 기준으로 삼아야 해요.

   OFE 직원분은 직접 실무 트레이닝에 관여하진 않았지만, 매일 아침 트레이닝 룸에 잠깐 들러 트레이닝 진행 상황과 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기분을 물어봐주고 힘내라고 응원도 해주었어요.

   캐나다 구스 실무 트레이닝 첫 주에는 매일 한 가지 패턴씩 배워 나갈 수 있었고 금요일에는 캐나다 구스에서 고용 여부를 결정짓는 가방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어요. 사람마다 느껴지는 게 다르겠지만, 제 경우는 패턴마다 3~6 시트 정도 만들고 나면 트레이너의 기준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월 - 직선 / 화 - 지그재그 / 수 - 정사각형 / 목 - 곡선 / 금 - 가방)

   이제 다음 주는 한 주간 배운 것을 바탕으로 가방을 만들어내야 해요. 하룻 동안 퀄리티 높은 가방을 6개 이상 만들어내면 캐나다 구스에서 취직할 수 있다고 하니 그 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44. 캐나다 구스 실무 트레이닝 1주차 (2017.05.01 ~ 05)

캐나다 구스 실무 트레이닝 1주차 (2017.05.01 ~ 05)


 실무 트레이닝 기본 정보

  - 트레이닝 : 월 ~ 금 / 07:30 ~ 16:00
  - 쉬는 시간 : 오전, 오후 10분, 점심시간 30분
  - 트레이닝은 트레이닝 룸에서 진행되며 점심은 런치 룸 이용
  - 런치 룸에 있는 냉장고, 전자레인지, 커피포트 사용 가능
  - 트레이닝 룸에는 물을 제외한 음식물 반입 금지(음료수 x, 음식물은 런치룸에 보관)
  - 실무 트레이닝은 트레이너의 주관적인 평가에 따라 개인별로 차등 진행



노루발(Presser Foot)과 핸드휠 (Hand Wheel)


▪ 재봉틀 기본 정보

  - 재봉틀 : Sewing machine / 실 : thread / 보빈 : bobbin / 천 : fabric / 바늘 : needle / 노루발 : Presser Foot / 페달 : pedal / 간격 : gap / (새로운 일 주제로) 옮기다 : move on / 머무르다 : stay
  - 자리 이동 시 반드시 재봉틀의 전원 끄기
  - 재봉틀은 상단에서 하단으로 작동 (Reverse button을 누르면 반대 방향으로 작동)
  - 오른쪽을 기준으로 잡고 작업하기 (ex 직선을 만들 때 천의 오른쪽에 기준선을 그리고 왼쪽으로 직선을 그려나가기)
  - 재봉틀을 작동시키면 바늘에 연결된 실과 재봉틀 내부 보빈에 감겨있는 실이 맞물리며 작동
  - 트레이닝 시 사용하는 재봉틀에는 상단 실뭉치 2개와 리필용 보빈 그리고 재봉틀 내부 보빈 1개로 구성 / 상단 실 A는 바늘을 관통해 재봉질에 사용되고 상단실 B는 리필용 보빈을 감는 데 사용 / 재봉틀 내부 보빈은 재봉질에 사용
  - 상단 실 A와 B는 모두 사용하면 트레이너에게 말해 교체할 수 있고 보빈은 재봉틀 내부에 있는 것을 다 사용할 경우 리필용 보빈과 바꿔 끼워야 함. 그 후 빈 보빈이 리필될 수 있도록 상단 실 B를 반시계 방향으로 빈 보빈에 8~10번 감아주기. 리필용 보빈은 재봉틀이 작동하면 자동으로 리필되기 시작하며 일정 부피만큼 실이 감기면 자동으로 리필이 멈춤 (글로만 보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재봉틀을 몇 번 사용해보면 바로 이해될 거예요)
  - 재봉틀은 페달의 앞부분을 강하게 눌러 시작할 수 있으며 페달을 강하게 밟을수록 재봉질 속도 증가 / 재봉질하는 도중 언제든 앞발에 힘을 빼 멈출 수 있으며 페달의 뒷부분을 강하게 누르면 재봉질이 마무리됨
  - 재봉틀 오른쪽 측면에 붙어있는 핸드휠을 돌려 바늘의 높이를 일시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바늘에 실을 꿸 때나 재봉질 도중 바늘의 위치를 옮길 때 사용
  - 재봉질 도중 바늘이 부러지면 반드시 부러진 조각을 찾아야만 새로운 바늘로 교체할 수 있음 (끝부분에 자석이 달린 막대기 사용 가능)


 Straight Line (직선 그리기)

  - 정사각형 천에 가로, 세로로 일정한 간격의 직선 그리기

     평가 기준

        직선 사이 간격이 일정한가?
        직선이 휘지 않고 일직선인가?
        가로 선과 세로 선이 만나 생기는 사각형이 일정한 크기의 정사각형인가? 

     Tip


      ▸ 프레서 풋(Presser Foot)의 오른쪽이 기준선 바로 왼쪽에 오도록 두고 재봉질
      ▸ 느린 속도로 천천히 재봉질 할 것
      ▸ 기준선에서 벗어나게 재봉질을 했을 경우 다음 라인에서 한 번에 바로잡으려 하지 말고 2~3번에 걸쳐 조금씩 기준선으로 다가가기


 Zigzag (지그재그 그리기)

  - 정사각형 천에 일정한 간격으로 가로 직선을 그리고 그사이에 지그재그 그리기

     평가 기준

        지그재그 사이즈(삼각형 크기)가 일정한가?
        지그재그의 상단부에서 하단부로 이어지는 사선이 일직선인가?
       ▸ 지그재그가 만나 생기는 사각형의 꼭짓점이 직선 상에 있는가?
       ▸ 모든 꼭짓점이 연결되어 있는가?

     Tip

       첫 번째 라인에 그리는 지그재그가 기준이 되므로 신경 써서 그리기
       반 땀 정도의 재봉질이 필요할 경우 재봉틀의 오른쪽에 있는 핸드휠 (Hand Wheel)을 이용


       상단-▶하단
         프레서 풋에 붙어있는 기준선(Guide Foot)이 상단 지그재그 사선에 평행하도록 각도를 잡고 재봉질하기
         재봉질할 각도를 잡았을 때 프레서 풋과 상단 지그재그 재봉선 사이의 간격이 일정한지 확인하기


       하단 -▶ 상단
       ▸ 이미 그려진 지그재그의 교차점과 재봉질할 선이 연결될 수 있도록 가상의 선을 긋고 나서 그 라인을 따라 재봉질


 Square (정사각형 그리기)

  - 정사각형 천에 정사각형을 그리고 그 안에 모서리 사이 간격이 일정한 정사각형 2개 그리기

     평가 기준

        사격형 네 변의 길이가 일정한가?
        사각형 모서리 사이 간격이 일정한가?
       ▸ 꼭짓점이 직각인가?
       ▸ 불필요한 재봉질을 한 곳이 없는가? (ex 꼭짓점을 넘어가는 재봉질)

     Tip


       프레셔 풋의 오른쪽이 정사각형의 모서리 바로 왼쪽에 오도록 두고 재봉질
       반 땀 정도의 재봉질이 필요할 경우 재봉틀의 오른쪽에 있는 핸드휠(Hand Wheel)을 이용
       꼭짓점이 가까워지면 속도를 줄이고 실수로 목표점을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


 Wave Line (곡선 그리기)

  - 정사각형 천에 가로, 세로로 일정한 간격의 곡선 그리기

     평가 기준

        곡선 사이의 간격이 일정한가?
        곡선이 교차해 생기는 사각형의 크기가 일정한가?
       ▸ 처음 만들었던 기준 곡선의 모양이 마지막 곡선에서도 유지되고 있는가?

     Tip


       기준선을 만들 때 아주 살짝만 굴곡 주기


       바늘이 움직이는 공간인 프레셔 풋의 가운데 지점을 기준으로 잡고 재봉질하기

 Test (종합 테스트)

      ▸ 내용보안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