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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nes and Hoists - Millwright


Cranes and Hoists(크레인과 호이스트)

- Crane : 화물을 들어올려 상하, 좌우, 전후로 운반하는 기계 장치

- Hoist : 비교적 소형 화물을 들어 옮기는 장치 - 모터처럼 생겨서 밧줄을 감아 화물을 들어 올림


- Cranes and Hoists 교재를 배우는 이유?

 → Industrial Mechanic으로 일하다 보면 장비를 옮기는 것도 업무 중 하나이다. 이를 대비해 무거운 장비(기계)를 옮기는 데 사용되는 크레인과 호이스트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 무엇을 배우게 되는가?

 → 공사 현장과 작업 현장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크레인과 호이스트에 대한 기본 지식과 안전유의 사항에 대해 배울 수 있다.


Crane(크레인)

- 크레인 : 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Projecting arm 혹은 beam에 걸어 옮기는 기계로 주로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작업,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크레인은 작업 환경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 호이스트 : 호이스트는 물체를 밧줄이나 체인에 연결해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작업을 하는 기계로 물체를 수직으로 들어 올린 뒤 일직선 상의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 크레인의 종류는 크게 Hydraulic Crane(수압 크레인)과 Conventional Crane(앵글 크레인)로 나뉜다.

- 모바일 크레인(Mobile Cranes)의 역할

 → 물체를 들어올리고 내리기

 → 물체 이동하기

 → 붐의 각도와 길이 조절

 → 작업 공간 이동


Hydraulic Mobile Cranes

- Hydraulic Mobile Cranes은 유압(Fluid Power)을 이용해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내리고 붐의 길이를 조절한다.


Boom Truck

Boom Truck

- Boom Truck은 특별히 강화된 트럭의 섀시(Chassis)에 유압식 붐(Hydraulic Boom)을 설치한 트럭으로 일반적으로 트럭의 뒤쪽으로 붐이 연장된다. 물체를 들어 올릴 때 트럭의 안정을 위해 앞쪽과 뒤쪽에 안정 장치(Stabilizer)가 있다. 화물차(Conventional Truck)처럼 장비를 이동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Industrial Cranes

Industrial Cranes

- Industrial Crane은 주로 바닥이 고른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크레인이다. 산업 현장에서 자유롭게 다닐수 있도록 차체가 낮게 생산되고, 앞바퀴와 뒷바퀴를 모두 조종 가능해 필요에 따라 좁은 공간에서도 좌,우(Move Crab-like)로 이동 할 수 있다.


Rough Terrain Cranes

Rough Terrain Cranes

- Cherry picker라고도 불리는 Rough Terrain Crane은 다른 크레인이나 트럭에 비해 큰 바퀴를 장착해 바닥이 거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크레인이다. 앞, 뒤 바퀴간 거리(Wheelbase)가 좁고 네 바퀴의 방향을 모두 조절할 수 있어 공사현장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Carrier-Mounted Telescopic Boom Cranes

Carrier-Mounted Telescopic Boom Cranes

- Carrier-Mounted Telescopic Boom Cranes은 Lattice Boom Crane과 비교해 설치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수 제작된 운반체(Carrier)위에 설치되며 다양한 종류의 집(Jib)과 연장 붐(Boom Extension)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Conventional Mobile Cranes

- Conventional Mobile Crane은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해 붐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인다. 래티스 붐(Lattice Boom)은 파이프와 철제로 만들어진 격자 무늬의 구조물로, 하나씩 운송되어 작업장에서 필요한 길이/높이 만큼 크레인에 조립/부착해 사용한다.


Carrier-Mounted Lattice Boom Cranes

Carrier-Mounted Lattice Boom Cranes

- Carrier-Mounted Lattice Boom Crane은 Carrier-Mounted Telescopic Boom Crane과 마찬가지로 크레인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중압을 잘 견딜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운반체 위에 설치된다. Carrier-Mounted Crane은 트럭 크레인(Truck Crane), 모바일 크레인(Mobile Crane), 컨벤셔널 크레인(Conventional Crane)이라고도 불린다.


Crawler-Mounted Lattice Boom Crane

Crawler-Mounted Lattice Boom Crane

- Crawler-Mounted Lattice Boom Crane은 크레인이 트럭이 아닌 크롤러(Crawler)위에 있다는 것을 제외하곤 Carrier-Mounted Lattice Boom Crane과 큰 차이가 없다. 크롤러는 크레인을 더욱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좌우로 길이를 연장할 수 있다. 작업시 각도가 안나오면 Jib을 추가로 부착해 작업 반경을 늘릴 수 있다.


Crane Set Up and Safety Responsibilities

- 건설 현장이나 유지, 보수 프로젝트에서 크레인을 사용하는 것은 다른 작업을 할 때보다 더 큰 잠재적 위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작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은 반드시 안전과 관련된 의무와 책임을 알고 있어야한다. 특히 크레인을 작동하는 사람(Crane Operator)과 크레인에 물건을 매다는 사람(Rigger/Signaller)는 더 주의해야 한다.


크레인 작동자(Crane Operator)의 의무

- 반드시 충분한 트레이닝을 받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 물체를 들어 올리기 시작한 순간부터 크레인 작동과 관련된 안전

- 안전하지 않은 물체는 들어 올리지 않음

- 들어 올릴 물체의 차트를 확인하고 크레인이 수용할 수 있는 무게인지 확인

- 크레인이 안정적인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 모든 결합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

- 수신호를 하는 작업자와 명확한 의사소통

- 크레인의 유지보수


크레인에 물건을 매다는 사람(Rigger/Signaller)의 의무

- 매달 물체의 무게를 확실히 계산

- 물체를 이동시킬 거리, 높이, 간격 계산

- 물체를 크레인에 연결시킬 때 사용할 적절한 도구 선택

- 크레인 훅에 물체를 확실히 연결 시키기

- 무전기 혹은 수신호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

- 크레인 작동자와 명확한 의사소통

- 크레인이 물체를 정확한 장소에서 들어 올리거나 내릴 수 있도록 지시

- 크레인이 작업 장소를 옮길 때 지원

- 다른 작업자와 물체를 옮기는 것에 대해 논의

- 크레인의 작업 반경에서 다른 작업자들의 안전관리

- 크레인 작업 물체의 무게를 최소화해서 작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Crane Setup and Safety Concerns

- 많은 수의 크레인 안전사고는 크레인의 무게 수용력을 초과해 작동하거나, 크레인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작동하다가 발생한다.


Ground Conditions

- 크레인 작업을 하는 곳 주변에서 최근 새로운 건물 혹은 제방이 지어졌거나, 지하 전기 케이블 매장 등의 작업이 이루어졌다면, 크레인 작업을 위한 장소를 선택할 때 더 큰 주의가 요구된다.

- 크레인이 작동할 때 땅이 받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 크레인의 무게

 → 크레인이 들어 올리는 물체의 무게

 → 크레인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동력(Dynamic Force)

 → 물체를 들고 내릴 때 발생하는 진동


Blocking

Blocking

 → 평평하고 넓은 물질(주로 나무판)을 크레인의 수평 장치(아우트리거) 아래 놓는 것을 뜻함

 → 크레인이 작동할 때 물체를 매단 채로 방향을 바꾸면 상당한 양의 하중이 한 쪽의 아우트리거(크레인의 안정 장치)에만 작용한다. 아우트리거의 다리부분(Float area)은 땅과 닿는 면적이 좁아 하중이 집중되면 땅이 가라앉아 크레인의 안정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는 Blocking 작업을 통해 방지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아우트리거를 사용할 때는 Blocking 작업을 해야한다.

 → 크레인을 운반하는 트럭이나 크롤러는 두 개의 평평한 면에서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하중을 균형적으로 받기 위해 아웃트리거의 하부(Float Base)는 지면과 아웃트리거와 90도를 이루어야 한다.

 → 아우트리거는 반드시 떠있는 본체(Float/Carrier)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Crane Levelling

- 크레인을 작동하기 전 크레인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은 아주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크레인의 조종실(Cab)을 중심으로 균형을 먼저 잡는다. (The initial levelling)

- 평형계(Carpenter's level)를 3~4 피트 높이에 두고 균형을 확인 한다. (Check level - Over the rear & Over the side)

- 붐에 연결된 호이스트 줄을 이용해 균형을 확인한다.

 → 아우트리거를 사용할 때 크레인 운반체(Carrier)의 바퀴는 반드시 지면에서 떨어져야 한다.

 → 아우트리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바퀴나 크롤러의 트랙은 Rubber를 사용해 고정되어야 한다.


Outrigger Stabilizer

Outriggers and Stabilizers

- Outrigger와 Stabilizer는 크레인의 무게 중심을 분산시켜 더욱 안정적으로 크레인을 작동할 수 있게 하고 더 많은 무게를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아우트리거는 일반적으로 수평으로 길이 조절이 가능한 빔(Telescoping horizontal beam)으로, 지면을 수직으로 지탱할 수 있는 패드(Vertical hydraulic cylinder = Float)가 내장되어 있다.

 → 차체의 바깥을 향해 필요한 길이만큼 빔을 연장한 다음 지면을 향해 90도 각도로 패드를 연장시켜 차체를 지면에서 띄움

- 스테빌라이저는 아우트리거와 비슷한 원리이나 차체에서 바로 지면을 향해 사선으로 스테빌라이저가 연장되어 크레인의 무게중심을 분산시킨다.


Correct Use of Outriggers

- Tipping Point : 크레인이 지면에 닿는 지점(아우트리거, 스테빌라이저, 크롤러 혹은 타이어 등) 중 물체와 가장 가까운 부분

- Crane Centre of Gravity(CG) : 크레인의 무게중심

- Crane Leverage : 크레인의 무게, Tipping Point와 크레인의 무게중심 사이 거리를 이용해 산출한 값

 → 크레인의 무게 X Tipping Point와 크레인의 무게중심 사이 거리

- Load Centre of Gravity : 물체의 무게가 집중되는 곳(무게중심)

- Load Leverage : 물체의 무게, Tipping Point와 물체의 무게중심을 사이 거리를 이용해 산출한 값

 → 물체의 무게 X Tipping Point와 물체의 무게중심 사이 거리

- Load Leverage가 Crane Leverage 이하면 크레인은 안정적이지만, 초과하면 크레인이 불안정적이 되어 넘어지거나 부서질 수 있다.

- 크레인의 안정성은 들어올리는 물체의 무게(Magnitude)와 물체와 크레인 사이의 거리(Distance)에 영향을 받는다.


Sweep Area and Quadrants

- Sweep Area는 크레인의 붐이 움직이면 닿을 수 있는 최대 작업 반경 거리를 뜻한다.

- Sweep Area는 크레인을 기준으로 Over the Front, Over the Side(좌, 우), Over the Rear 총 네 파트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를 Quadrants라고 부른다.


Load Distance Changes Over the Quadrants

- 크레인의 안정성과 들어올릴 수 있는 물체 무게의 최대 수용력은 크레인이 회전할 때마다 바뀔 수 있다. 그 이유는 크레인의 무게 중심이 모든 잠재적인 Tipping Point(Tipping axis)의 한가운데에 있지 않다는 가정하에, 붐이 회전할 때마다 크레인의 무게 중심은 변하지 않지만, Tipping point(Tipping axis)는 바뀌기 때문이다.


Outrigger Pressure Points

- 붐이 회전할 때 각각의 아우트리거는 붐의 위치(방향)에 따라 다른 압력을 받게 된다.

- 붐을 회전할 때, 가장 위험한 포지션은 붐이 정확히 한 쪽의 아우트리거 위에 위치할 때다.


Factors that Reduce Rated Capacity

- 크레인의 정격 용량(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은 크레인이 아주 이상적인 상태에 있을 때 수행할 수 있는 무게를 나타낸다.

- 정격 용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

 → 크레인에 기계가 적절하게 배치되지 않았을 때

 → 크레인에 설치된 기계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 크레인의 균형이 맞지 않을 때

 → 크레인이 있는 지반이 약하거나 불안정 할 때

 → 아우트리거나 스테빌라이저가 불안정하게 설치되었을 때

 → 크레인이 다른 물체와 가까이 있을 때

 → 물체가 안정적이지 않을 때

 → Side Loading을 해야할 때

 → 물체를 들어올린 뒤 빠르게 붐을 움직여야 할 때

 → 물체를 빠르게 들어 올리거나 내려야 할 때

 → 주변에 전깃줄이 있을 때

 → 바람이 심하게 불 때 (바람이 붐의 측면에서 불어올 때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 다른 작업자들이 작업 반경 내에서 작업을 하고 있을 때


Electrical Hazards

- 전깃줄 주변에서 크레인 작업을 할 경우 감전으로 인한 잠재적 안전사고(Electrical Hazard)의 위험이 있다.

- 크레인 조종실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크레인의 주변에서 일하는 작업자가 감전사고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된다.


Working Near Electricity

- 작업 관리자(Superintendent), 크레인 작동자(Crane Operator), 크레인 주변 작업자(Rigger/Signaller)는 반드시 다음 사항을 따라야한다.

 → 확실히 확인되지 않은 전깃줄은 모두 전류가 흐르고 있다고 여긴다.

 → 작업을 시작하기 전 전력을 제공하는 회사에 작업 장소와 시간, 날짜를 알려준다.

 → 크레인 주변에서 일하는 작업자(Signaller)는 관련 자격증을 소지해야하며, 크레인 작동자와 의사소통(수신호/무전기)을 통해 작업 반경을 확실하게 제한해주어야 한다.

 → 크레인이 전깃줄 주변에서 작업을 할 때 크레인 작동자를 제외한 모든 작업자는 크레인에서 떨어져 작업해야 한다.

 → 작업을 지휘하는 작업자(Signalman/Signaller)의 지시 없이는 그 누구도 크레인을 만지거나 크레인에 물체를 연결하면 안된다.

 → 크레인 작동자는 붐이 접근 한계 거리(Limit of approach)에 있을 때 조종실을 나오면 안 된다.


Absolute Limit of Approach

- 붐, 물체, 크레인 라인 등 크레인과 연결된 어떤 부분이라도 접근 한계 거리에 닿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반드시 특수 교육을 받은 작업자(Special signaller)를 현장에 투입해야한다.

- 접근 한계 거리는 주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르며, 최소 접근 한계 거리는 10 feet다. (0~50 Kilovolts 기준이며 전압이 강해질수록 접근 한계 거리는 늘어난다)

- 크레인이 전류가 흐르는 전깃줄에 닿을 경우, 물 위에서 잔물결이 일어나는 것처럼 전류가 크레인을 주위로 땅을 따라 퍼져 나간다.


Crane Capacity Charts

- The load chart에서는 크레인이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와 크레인에서 물체를 얼마나 멀리 떨어뜨릴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크레인 수용 능력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다음을 명심하라.

 → 크레인의 기울기로 과부하를 가늠하면 안된다.

 → 크레인이 기울기 전 이미 크레인은 과부하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 크레인이 기울어 지기 전 붐이 부서질수도 있다.

 → 크레인 작동자는 어떤 시점에서 크레인이 불안정해지는지 항상 인지할 수 없다.

 → 크레인이 기울기 시작했을 때는 이미 되돌리기에 너무 늦은 상황일 가능성이 높다.


Net Capacity, Gross Capacity and Capacity Reductions

- 크레인의 무게 수용 능력 값에 해당하는 The load weight는 붐의 끝부터 시작해서 모든 물체를 더한 값이다.

- Slings, Rigging, Hook block, Auxiliary hook, Wire rope, Boom head, Stowed weight of the jib, Load 등이 The load weight에 포함된다.

- Boom과 Crane의 본체는 The load weight에 포함되지 않는다.


Electric Overhead Travelling(EOT) Cranes

- Electric overhead travelling crane(overhead crane)은 주로 전력을 사용해 작동한다.

- EOT는 빌딩 안에서 물체를 이동하는데 사용된다.

- EOT는 주로 빌딩의 높은 곳에 설치된 트랙을 따라 움직인다.

- EOT의 구조물

 → Bridge : 양 끝 트랙을 연결해주는 다리로, Trolley가 결합되어 있다. Track을 따라 앞,뒤(세로)로 움직일 수 있다.

 → Trolley : 호이스트가 결합되어 있으며, Bridge를 따라 좌,우(가로)로 움직일 수 있다.

 → Truck : Bridge의 끝에 붙어있는 바퀴로, Bridge가 Track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Track : Bridge가 움직이는 레일로, Track의 길이가 빌딩내 크레인 작업 공간이 된다.


Electric Overhead Travelling(EOT) Cranes


EOT Motions

- EOT는 Bridge, Trolley 그리고 Hoist가 상호작용을 하며 6가지 방향으로 작동한다.

 → Bridge 위에서 Trolley의 움직임 : North, South

 → Track 위에서 Bridge의 움직임 : East, West

 → Hoist의 움직임 : Up, Down


EOT Contorl

- EOT의 Bridge, Trolley, Hoist를 조종하는 3가지 방법

 → Cab Operate - 조종실에서 작동

 → Pendant Operate - 팬던트 조종(유선)

 → Remote Control(Radio Control) - 무선 조종


Cab-Controlled Crane

- Cab-Controlled Crane을 작동하기 위해선 반드시 이와 관련된 교육을 받아야한다.

- 조종실은 주로 크레인의 Bridge에 설치되어 있다.


Pendant Controlled Crane

- 크레인을 작동할 수 있는 컨트롤러와 크레인 Bridge는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 주로 Track이 짧은 크레인이나 무겁지 않은 물체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크레인에 많이 사용된다.

- 작동자는 크레인을 작동하며 컨트롤러와 함께 크레인을 따라 움직이는데 제약이 없어야한다.


Radio-Controlled Crane

- 작동자는 물체를 운반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해야 한다.

- 무선 기기를 이용해 크레인을 작동할 수 있다.

- 작업자는 물체를 운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안전사고에서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 크레인과 무선 작동 기기 사이의 주파수는 고유한 주파수여야 한다.

- 주파수가 다른 요인에 의해 간섭 받을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한다.


Operators and Signallers

- 크레인 작동자는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반드시 시야를 확복해야 한다. 가장 좋은 위치는 운반할 물체를 측면에서 바라보는 위치다.

- 만약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크레인을 작동 해야할 경우, 훈련받은 작업자(Signaller/Signal person)의 도움을 받아 작업을 진행한다. 작업자는 수신호를 사용하거나 무전기를 사용해 크레인 작동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EOT Pendant Control

- 안전 규정에 따라 팬던트 컨트롤은 반드시 깨끗하게 관리되어야하며, 모든 심볼은 명확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 크레인을 작동하기전 반드시 벨이나 경적을 울려 모든 작업자에게 경고를 해주어야 한다.

- 버튼은 데드맨 장치(Dead man type)가 내장되어 있다.

 → 버튼을 누르면 압력에 의해 버튼이 눌려 작동하지만, 버튼에서 손을 떼면 서서히 압력이 줄어들며 버튼이 다시 올라와 작동이 멈춘다.

- 몇몇 컨트롤러에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도 내장되어 있다.

 → 버튼을 강하게 누르면 가장 빠른 속도로 작동하고, 버튼을 약하게 누르면 중간 속도로 작동한다.

- 팬던트 컨트롤에 정지 버튼이 없는 경우, 작업자는 임의로 버튼을 누르는 시간을 조절해 물체를 정확한 위치로 옮길 수 있다.

- 파워 버튼이 밖으로 나와 있으면, 팬던트 컨트롤러의 전원이 켜진 상태고, 눌려 있으면 팬던트 컨트롤러의 전원이 꺼진 상태다.



EOT Crane Hand Signals

- 물체 들어 올리기 : 팔꿈치를 기준으로 직각이 되도록 한 손을 'ㄴ'자로 든 후 검지손가락을 위 방향으로 빙빙 돌린다.

- 물체 내리기 : 차렷 자세에서 한 손의 검지손가락을 아래 방향으로 빙빙 돌린다.

- Bridge 이동 : 손가락을 모두 펼치고 양 손을 Bridge가 이동해야 하는 방향으로 미는 행동을 한다.

- Trolley 이동 : 엄지 손가락을 세운뒤 Trolley가 이동해야하는 방향으로 수평하게 움직인다.

- 멈추기 : 한 팔을 상체와 직각이 되도록 세운뒤 위 아래로 조금씩 움직인다.

- 긴급하게 멈추기 : 양 팔을 상체와 직각이 되도록 세운뒤 위 아래로 조금씩 움직인다.

- Trolley를 2개 사용할 때 : 팔꿈치를 기준으로 직각되 되도록 한 손을 'ㄴ'자로 든 후 V사인을 한다.

- 천천히 움직이기 : 물체 들어 올리기와 비슷한 수신호를 하되 다른 손의 손바닥이 수신호를 하고 있는 손가 락 위에 위치하도록 한다.


EOT Safety Precautions

- 크레인 작동자에게 신호를 주는 작업자는 반드시 한 명이어야 한다.

- 어떤 작업자라도 응급 신호(Emergency Signals)를 줄 수 있으며 작동자는 발견하는 즉시 작동을 멈춰야 한다.

- 크레인 작동자는 모든 작업 신호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크레인 작동을 시작할 때와 끝낸 때는 천천히 작동한다.

- 운반중인 물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천천히 이동한다.

- 물체의 무게를 모르거나 크레인의 결함이 의심될 경우 절대 크레인을 작동하지 않는다.

- 물체들 들어올리기전 훅이 물체의 무게중심 위에 위치했는지 확인한다.

 → 그렇지않을 경우, 물체를 들어올리는 중 물체가 흔들려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 다른 작업자가 크레인 작업 반경 안에 들어올 경우 알람을 울려 경고해준다.

- 긴급 상황인 경우를 제외하고 작동중인 크레인을 갑자기 멈추지 않는다.


Crane Lockout Procedures

- Crane lockout procedure는 크레인의 안전한 유지 보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회사에 따라 다양한 정책이 있다.

- 크레인 유지 보수와 관련된 모든 작업자는 Crane lockout procedure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크레인의 유지보수 작업이 진행될 때 다른 작업자들도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불빛이나 깃발로 알려주어야 한다.

- 만약 두 대 이상의 크레인이 한 Track에 설치되어 있을 경우, 유지보수작업을 할 때 반드시 스탑퍼(Stops)나 범퍼(Bumpers)를 설치해야 한다.

- 크레인 아래 플로어에서 일하는 작업자는 저지선 밖에서 활동해야한다.


Crane Inspections

- Operator Inspections와 Maintenance Inspections로 나뉜다.


Operator Inspections

- EOT 크레인 작동자는 크레인을 작동하기전, 다음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 크레인 주변 확인, 컨트롤러 확인, 작업 방향 확인

 → 팬던트의 On-Off 버튼 확인, 알람 버튼(사운드) 확인, 버튼 상태와 심볼 상태 확인, 전력 상태 확인

 → 케이블 길이, 상태 등 확인

 → Hook과 안전 장치 확인, 물체를 최대로 들어 올릴수 있는 높이 확인, 호이스트 Up/Down 속도 확인, 브레이크 확인

 → Trolley의 이동 방향 확인, 브레이크 확인

 → Bridge의 이동 방향 확인, 브레이크 확인, 총 이동 거리 확인


Maintenance Inspections

- 크레인이 작동하는 유형과 기간에 따라 유지보수의 빈도가 결정된다.

- Crane Bridge and Cab Housekeeping

 → 크레인을 작동한 후 조종실을 나올 때 쓰레기, 걸레, 윤활유 등을 남기고 나오면 안 된다.

 → 조종실의 창문은 반드시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깨진 경우 즉시 교체되어야 한다.

 → Trolley와 Bridge의 레일은 오일이 굳거나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해야 한다.

 → 윤활유는 뚜껑이 있는 금속 재질의 컨테이너 안에 보관해야 하며, 조종실이나 점화원으로 부터 안전한 거리에 두어야 한다.

 → 즉시 사용 가능한 소화기가 적절한 장소에 배치되어야 한다.

- Hoist Brakes

 → Mechanical Brake와 Automatic Brake가 있다.

 → 안정 규정에 따라 모든 크레인 호이스트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Holding brake와 Control brake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두 브레이크는 호이스팅에 전력이 끊겼을 때, 자동으로 작동된다. / Automatic Brake

 → 물체를 지면에서 살짝 들어올린 뒤 브레이크를 작동한다. 만약 브레이크가 원하는 위치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물체를 내리고 브레이크를 점검한다. / Mechanical Brake

- Hoist Limit Switches

 → Hook이나 Block이 호이스트 드럼까지 말려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크레인에는 Travel-limiting device(Hoist Limit Switch)가 설치되어 있다.

 → Limit switch가 작동되면 전력이 차단되어 Holding Brake가 작동된다.

 → Limit switch는 Block이 무게추를 들어 올리면 전력이 차단되는 Weighted switch type과 Block이 패들에 닿으면 전력이 차단되는 Paddle type이 있다.

 → Limit switch는 훅이 위로 감겨 올라갈 때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며, 훅이 지면과 맞닿을 때도 작용한다.

 → 호이스트를 감아 올리며 Limit switch가 작동하기 바로 직전 멈춘다. 그 후 천천히 호이스트를 감아 올리며 Limit switch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스위치 점검

 → 만약 Limit switch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훅을 중간 높이 정도로 내린 후 Limit switch가 작동하는 높이까지 한 번에 감아 올려 한번 더 확인한다. /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스위치와 모터 브레이크 점검

 → Limit switch는 응급 상황에서만 사용되어야 하며, 크레인 작동자는 물체를 들어 올릴 때 Limit switch가 작동하는 범위 전에 브레이크를 잡도록 한다.

 → 매일 Limit switch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 Trolley and Trolley Brakes

 → Trolley는 Bridge에 연결되어 움직이며, 전력이 차단되어도 관성에 의해 Trolley의 바퀴가 움직일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형 크레인에는 전력이 차단 될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Trolley Brake가 설치되어 있다.

 → 조종실이 Bride에 설치되어 있는 EOT 크레인은 반드시 Trolley Brak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Trolley의 바퀴, 브레이크 등을 점검

- Trolley Stops

 → 대부분의 EOT 크레인에는 Trolley limit switch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 Bridge의 양 끝에 Trolley Stops 혹은 Bumpers를 설치해 Trolley가 Bridge의 끝에 다가갔을 때 안전하게 멈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크레인 작동자는 Trolley가 Bridge의 양 끝과 가까워 졌을때 크레인의 속도를 줄여야 한다.

 → 볼트와 너트 연결 상태, 용접 상태 등을 점검

- Bridge Braking System

 → Bridge는 Track을 따라 앞, 뒤로 이동한다. Trolley와 작동 방식은 비슷하나 훨씬 더 긴 거리를 이동한다.

 → 브레이크 방식은 크레인의 크기, 수용력, 종류, 속도, 사용되는 빌딩의 환경, Bridge의 길이나 모터, 속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된다.

- Bridge Drive System

 → Track이 휘지않고 직선인지 확인하고 Bridge와 Track이 확실히 결합되어 있는지 확인

 → Track의 청결 상태와 Bridge의 바퀴를 점검

 → 유압식 브레이크와 유압 시스템 점검

- Bridge Rail Stops

 → Bridge는 일반적으로 Limit switch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 모든 EOT 크레인은 Track의 양 끝에 반드시 Bridge bumpers(Stops)를 설치해야 한다.

 → 크레인을 Track의 끝점까지 옮겨야 할 경우, Bridge bumper 살짝 앞에서 브레이크를 잡은 뒤 아주 천천히 크레인을 Bumper 쪽으로 운행한다.

 → 볼트와 너트 연결 상태, 용접 상태 등을 점검

- Overload

 → 크레인은 반드시 무게 수용능력 미만의 물체를 운반해야 한다.

 → 수용 능력을 초과하는 물체를 들어 올릴경우 자동으로 전력이 차단되거나 경고를 주는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 경고 장치는 스프링, 지렛대, 전기 장치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 Lubrication

 → 윤활제 도포는 크레인 유지보수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 크레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윤활제를 도포 해주어야 한다.

- Cable

 → 가장 일반적인 EOT 크레인의 케이블 규격은 6 X 37이다.

 → 케이블(밧줄) 마모가 예상되는 곳에서는 6 X 19 규격을 사용한다.

 → 물체의 무게와 훅 블락을 더한 값에서 이와 연결된 케이블 수를 나눈 값이 케이블 파괴강도의 20%를 넘지 않도록 한다.

 → 케이블의 표면 상태를 확인하고 건조할 경우 윤활제 도포, 흠집이 났을 경우 교체

- Rope sheaves

 → EOT 크레인에 사용되는 도르래는 훅이 바닥에 닿을 경우 케이블이 느슨해져 도르래에서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르래와 케이블이 봉합되어 있다.

 → 도르래는 반드시 윤활제가 도포되어 있어야 한다.

- Crane Hook

 → 크레인 훅은 사용하기 전 반드시 육안으로 결함이 없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 크레인 훅은 non-destructive testing(NDT) 방법을 통해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 Hook block, Swivel도 함께 점검



< 영어 단어 정리>

- Rationale : (특정한 결정, 행동, 방침, 신조 등의) 이유

- Suspending : 매달다, 걸다

- Apparatus : 기구, 장치

- Hydraulic : 유압식의

- Swing : (고정된 무언가를 잡고 흔들어)휙 움직이다

- Retract : 철회하다

- Chassis : 자동차의 기본을 이루는 차대 / 차량의 차체를 탑재하지 않은 상태로 주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계장치

- Hoisting : 끌어 올리기, 들어올려 나르기

- Configuration : 배치, 배열

- Obstacle : 장애, 장애물

- Steering : (차량의)조종 장치

- Terrain : 지형, 지역

- Winch : 원통형의 드럼에 와이어 로프를 감아, 도르래를 이용해서 중량물을 높은 곳으로 들어올리거나 끌어당기는 기계

- Cylinder : 내연기관, 증기기관, 펌프 따위에서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하는 부분

- Erection : 건립, 설치, (대형)구조물

- Mounted : ~에 고정된, 말을 탄

- Jib : 크레인에서 화물을 매달기 위해 돌출된 부분(arm)

- Hinge : 경첩

- Means : 수단, 방법

- Auxiliary : 보조의, 예비의

- Strain : 부담, 중압(감)

- Counterweight : 균형추

- Laterally : 측면으로, 좌우로

- Stance : 자세

- Maintenance : (건물, 기계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 보수하는)유지

- Proper : 적절한, 제대로 된

- Establish : 설립하다, 확고히 하다

- Clearance : (불필요한 것)없애기, (두 물체 사이의)거리

- Withstand : 견뎌내다

- Disturb : (작업을)방해하다

- Embankment : 둑, 제방

- Generate : 발생시키다, 만들어 내다

- Outrigger : 크레인의 안정 장치의 일종

- Substantial : (양, 가치가)상당한

- Plane : (평평한)면

- Axis : (사물의 중심)축

- Fulcrum : (지렛대의)받침점, 지렛목

- Leverage : 영향력, 지렛대 사용, 지렛대의 힘

- Magnitude : (엄청난) 규모, 지진 규모

- Quadrant : 사분면, 사분원호

- Specification : (자세한)설명서

- Eccentric : 기이한, 별난

- Proximity : (거리, 시간상으로)가까움

- Superintendent : (어떤 일, 장소 등의)관리자

- Enforce : (법률 등을)집행하다, 강요하다

- Regard : ~으로 여기다, 관심, 고려

- Encroach : (남의 시간, 권리, 생활 등을)침해하다

- Insulation : 절연 처리

- Suspend : 매달다, 걸다, (공식적으로)연기하다

- Column : (보통 원형 석조)기둥, 세로

- Span : (어떤 일이 지속되는)기간, 다리나 건물 따위의 기둥과 기둥 사이

- Longitudinal : 세로의

- Personnel : (조직, 군대의)인원

- Instance : 사례, 경우, ~을 예로 들다

- Regulation : 규정, 통제

- Legible : 읽을 수 있는, 또렷한

- Revert : (본래 상태, 습관, 신앙으로)되돌아가다

- Lockout : 기기나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

- Plant : 공장, (대규모 기계류의)시설

- Notify : (공식적으로)알리다

- Cordon : (경찰, 군인 등이 설치한)저지선

- Determine : 알아내다, 밝히다, (방식, 유형을)결정하다

- Lubricant : 윤활유

- Rag : 걸레

- Grease : (끈적끈적한)기름

- Accumulation : 축적, 누적

- Ignition : (차량의)점하 장치, 점화, 발화

- Friction : 마찰

- Spooling : 실을 실패에 감는 것

- Slack : 느슨한, 늘어진

- Forth : ~에서 멀리, 앞으로

- Axle : 바퀴를 통해 차량의 무게를 지지하고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

- Coast : 해안, (동력을 쓰지 않고)관성으로 움직이다

- Girder : (철제)대들보

- Camber : 위로 볼록하게 휘어진 형태

- Component : (구성) 요소, 부품

- Classification : 분류, 유형, 범주

- Abrasion : (피부의)긁힌 부분, 마모, 마멸

- Sheave : 도르래 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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