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뮤직비디오에서나 볼법한 자동차를 보았어요. 그 차는 바로바로 롤스로이스예요. 차에 큰 관심은 없지만, 롤스로이스는 다른 차들과 달리 특이한 부분이 많아서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내 눈길을 계속 사로잡았어요.
사실 캘거리 다운타운을 걷다 보면 흔히들 꿈의 차라고 부르는 메르세데스 벤츠나, 캐딜락, 아우디 등의 고가 차량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요. 캐나다에서 오래 살아본 도시는 위니펙이 유일해서 부자 도시로 알려진 토론토나 밴쿠버의 상황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위니펙과 비교해보면 캘거리가 고가 차량은 훨씬 마주치기 쉬운 것 같아요.
사실 이와 연관이 있을 수도 있는 재미난 리포트가 있는데, 캐나다에서 부를 기준으로 상위 1%가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는 캘거리예요. 토론토는 2위에 랭크되어 있지만, 캘거리와는 제법 큰 차이가 나요. 3위가 애드먼튼인걸 보면, 오일 산업이 많이 기울었다고 해도 오일 산업의 파워는 무시 못 하는 거 같아요.
오전 미팅 by My
- 시눅 몰 쪽에 안전화를 전문적으로 파는 매장이 있다고 해요. My가 그 매장에 연락해서 앞으로 프로그램을 듣는 학생들에게 안전화를 독점적으로 팔게 해줄 테니 할인을 얼마까지 해줄 수 있는지 조율을 해보겠다고 하셨어요.
→ 만약 My가 만족할만한 할인율을 얻어낸다면, 모두가 함께 매장에 가기로 했어요.
오전 수업 by Ahmad
- 열 전도성(Transmission of heat) : 열은 물, 금속, 공기에 의해 전달될 수 있다.
→ 라디에이터 내부의 코일이 가열되면 그 열이 물에 전달된다. 물의 열기는 다시 라디에티터를 구성하는 금속에 전달되고, 이 금속의 열이 최종적으로 방 안의 공기에 전달되어 방 온도가 올라간다.
- 전도(Conduction) : 전도는 분자와 분자 간의 영향이다.
→ 고체는 분자 간 거리가 아주 조밀하다. 고체가 열을 받으면 분자가 진동하며 운동 에너지가 발생한다. 이 운동 에너지는 주변의 분자에 전달될 수 있으며, 고체의 밀도가 높을수록 전달되는 효율이 향상한다.
→ 액체와 기체는 열 전도성이 뛰어나지 않은 물질로 분류된다. 기체는 열 전도성이 가장 낮으며, 이 원리를 이용해, 겨울 자켓을 만들어 보온성을 유지할 수 있다. (Dead air space)
- 대류(Convection)
→ 액체와 기체가 열을 받으면, 분자의 진동이 증가해 확장하게 되고 이는 물질의 밀도를 낮춘다. 이 원리로 방의 천장은 바닥보다 더 따뜻하다.
→ 고체는 열을 받아도 부피가 변하지 않으므로, 대류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 방사선(Radiation)
→ 복사열은 우주에서 지구에 작용하는 에너지다. / 태양광선 등
→ 태양에서 출발한 광선은 진공 상태의 93 million miles 길이를 지나 지구에 도달하며, 지구는 이를 흡수 한 뒤 열로 변환한다.
→ 어떤 물질은 방사열(Radiant)을 직접 흡수해 따뜻해지고 어떤 물질은 방사열을 반사해 열을 흡수하지 않는다. / 검은색은 빛을 흡수하고 흰색은 빛을 반사한다
- 증발(Evaporation) : 액체가 기체가 되는 현상
→ 액체 상태의 물질이 열을 받아 분자 간 끌어당기는 힘보다 더 큰 운동 에너지를 갖게 되면, 분자 구조를 파괴하고 기체 상태가 된다. 이때, 액체 상태로 남아있는 분자들의 평균 운동 에너지는 감소하게 되며, 이는 액체의 온도 하락에 영향을 미친다.
→ 온도는 증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액체에 강한 열이 작용하면, 액체를 구성하는 분자간 구조가 더 빨리 끊어져 빠르게 기체로 변하게 된다.
→ 압력이 낮을수록, 분자 간 끌어당기는 힘이 약해 증발 현상이 더 쉽게 일어난다. 이는 산에서 조리를 할 때 음식이 설익는 현상을 설명한다.
→ 큰 분자(질량이 높은)는 서로 당기는 힘이 작은 분자보다 더 강하다. 그러므로 큰 분자를 증발하기 위해선 더 큰 에너지가 필요하다.
- 응결(Condensation) : 기체가 액체가 되는 현상
→ 기체가 열을 방출하게 되면, 운동 에너지가 줄어들어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지며 액체화된다. 기체의 온도가 빨리 낮아질수록 응결은 더 빠르게 일어난다.
- 가열(Boiling) : 액체의 끓는점(The boiling point)은 증기압(Vapor pressure)이 대기압(the pressure of the atmosphere)과 같아지는 온도다.
→ 물의 끓는점은 Sea level에서 100℃ at 30 inches(76 cm) of mercury 혹은 101.3 kPa이다.
오후 수업 by Roberta
- Phrasal verbs에 대해 공부했어요.
→ Get over : (질병, 충격등에서)회복하다 / "I'll get over it with this difficulty by the act of will."
→ Get rid of : 제거하다, 없애다 / "It would cost much to get rid of waste."
→ Goof off : 빈둥거리다 / "They will use this time to goof off with their friends."
→ Grow up : 성장하다 / "You guys are so mean! Grow up!"
→ Hold up : 견디다 / "Her husband passed away few days ago. She seemed to hold up well."
→ Nod off : 깜빡 졸다 / "Do you ever nod off at work?"
→ Pan out : 일이 전개되다, ~의 결과가 되다 / "The talks didn't pan out well."
→ Pitch in : 협력하다 / "If they pitch in and help, we could finish it today."
- 사람의 성격과 관련된 단어에 대해 공부했어요.
→ Neat : 정돈된, 단정한
→ Punctual : 시간을 지키는
→ Thorough : 빈틈없는, 철두 철미한
열여섯 번째 수업을 마치며
- 다행스럽게도 어제 우려했던 한 친구의 프로그램 참여 자격 박탈은 일어나지 않았어요. 그 친구가 이번 기회를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조금 더 열심히 참여하길 바랄 뿐이에요.
- 수업을 듣는 학생은 14명인데, 첫날 얼떨결에 앉았던 자리가 지금까지 고정자리가 되어왔어요. 그런데 오늘 변화가 일어났어요. Roberta가 수업 중에 갑자기 우리에게 자리를 바꿔 앉길 요구했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다양한 친구들과 짝꿍이 되길 바라서 요구한 거라고 하지만, 갑작스러운 상황에 당황스럽긴 했어요. 나를 포함해 불만을 표출하던 친구들이 몇 보였는데, 과연 내일 수업에 가면, 먼저 온 친구들이 Roberta가 지정해준 대로 앉아 있을지 아니면, 원래 앉던 대로 앉아 있을지 궁금해요.
※ 카테고리 안내
"Industrial Mechanic Training"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은 CCIS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배우고 들은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배우는 단계이므로 이 글에 적힌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큰일 할 남자 블로그 포스팅 공유 안내
본 포스팅에 관한 모든 권리는 '큰일 할 남자'에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는 '큰일 할 남자' 블로그에서 공유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 글로 연결되는 URL을 함께 첨부할 경우에만 허락하며 공유된 글은 본문의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만 허용합니다. 문의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캐나다 (Canada) > Industrial Mechanic Trai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18 - 캐나다의 여유로움은 구직시장에도 적용되는 건가..? (2) | 2019.03.08 |
---|---|
Day17 - 온 몸이 근질근질! 캐나다 보충제 구입/추천! (0) | 2019.03.07 |
Day15 - 집으로 돌아오는 여러가지 방법! (0) | 2019.03.05 |
Day14 - 프로그램 3주차 완료! (0) | 2019.03.02 |
Day13 - T4야 어서 오려무나!! (0) | 2019.03.01 |